문화도시 추진위원회 발대식시민 주도 문화도시 조성 기대
추진위원 100명 구성…세종시 문화역량 강화에 시민도 동참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세종시가 시민 주도로 문화도시 세종을 조성하는 문화자치의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

시는 16일 여민실에서 이춘희 시장을 비롯한 이순열 시의원, 김종률 세종시 문화재단 대표, 예술인, 시민 등이 참석한 가운데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발대식'을 개최했다.

문화도시 추진위는 문화 수요자인 시민들의 참여로 지역 특성을 반영하고 문화도시 세종의 기반을 조성하기 위한 민·관 협력체이다.

시는 민간참여 활성화를 위해 지난 2월 관련 조례를 개정해 단독으로 민간위원장을 위촉하고 추진위원 수를 100명으로 확대하는 등 근거 마련에 힘썼다.

시는 이날 추진위원장인 안남일 고려대 교수를 비롯한 위원 7명에게 대표로 위촉장을 전수하고, 시의 문화예술 정책과 2022년도 문화도시 추진위원회 운영계획 등을 공유했다.

위원들은 앞으로 2년간 △청년문화 △공연·축제 △문화공간 △마을문화 △생활문화 등 5가지 분야에서 활동하게 된다.

이들은 각 분야별로 △시 문화사업 연계 △지역에 필요한 문화예술 의제 발굴 △정책·사업 제안 △문화예술행사 동참 및 홍보 등의 역할을 맡는다.

이춘희 시장은 "시민주권특별자치시인 세종시의 문화자치를 위한 첫 발걸음으로 오늘 발대식을 개최하게 됐다"며 "추진위원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력을 바탕으로 시민이 행복한 문화도시를 함께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