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정봉길 기자〕제천시가 지난 16일 제4기 제천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위원 위촉식 및 전체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위한 첫발을 내딛었다.

시는 이날 시청 청풍호실에서 기존위원 44명과 함께 공개모집 등을 통해 선정된 신규위원 36명에게 위촉장을 수여했다.

또 2021년도 활성화 유공자 표창 4명과 제3기 임기를 마친 위원장에 대한 감사패 수여도 함께 진행했다.

2015년도 제1기를 시작으로 올해 제4기째를 맞이하는 제천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위원장에는 박종필 씨가 선출돼 2년간 활동하게 된다.

박종필 위원장은 "주민참여예산제도는 대규모 사업을 통해 지역발전을 꾀하는 거창한 행정이 아닌, 적은 예산으로 시민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는 생활밀착형 행정으로 주위 이웃들의 가려운 곳을 긁어줄 수 있는 주민참여위원회가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위원 80명으로 출발하는 제4기 주민참여위원회는 ▶행정민원 ▶문화복지 ▶건설산업 ▶관광농업 등 총 4개 분과에서 활동하게 된다.

시는 제4기를 맞아 운영협의회 기능을 강화하고 위원 주도의 소위원회 운영, 청소년 참여 확대 등 좀 더 실질적이고 체감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제도를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이상천 제천시장은 "시민에게 가장 절실한 사업에 예산을 투입하기 위해서 주민참여예산 위원들이 주민의 보조자 역할을 강화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제천시는 지난해 주민참여예산제 운영을 통해 총 134건의 주민제안사업을 접수해 그 중 26건, 16억 5천500만 원을 2022년 본예산에 반영해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