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9. 능력에 관하여①



능력이란 무엇인가. 능히 할 수 있는 힘이다.

능력은 사람마다 다른가. 어떤 일을 누구는 잘하고 누구는 잘 못할 수 있다. 그런 면에서 어떤 한 분야에 있어서 능력은 사람마다 다를 것이다. 하지만 모든 이에게 주어진 에너지는 비슷하다고 생각한다.

다음은 《한서(漢書)》 〈동중서전〉에 나오는 말이다.

豫之齒者 去其角 傳其翼者 兩其足 是所受大者 不得取小也.

"이빨을 가진 자는 뿔이 없고, 날개를 단 것은 다리가 두 개밖에 없다. 이처럼 큰 것을 받은 자는 작은 것까지 취해 가질 수 없다."

하늘은 차별하지 않는다는 말이다.

그대에게는 이빨이 없더라도 뿔이나 날개가 분명히 있을 것이다.

알바트로스의 큰 날개는 하늘에서 위용을 뽐내지만, 땅에서는 오히려 걷기조차 방해하는 거추장스러운 것이다.

자신의 자리를 찾았을 때 비로소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그렇다면 자신의 자리란 무엇인가.

공자의 말에서 답을 찾을 수 있다.

知之者不如好之者 好之者不如樂之者.

"아는 사람(지적으로 뛰어난 사람)은 좋아하는 사람만 못하고, 좋아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만 못하다"는 것인데, 이는 흥미와 즐김 자체가 가장 큰 경쟁력이자 가장 큰 발전 가능성이란 말이다.

즉, 흥미를 느끼는 곳, 즐기는 자리가 자신이 있어야 할 자리인 것이다. 즐기는 자는 밤을 새워가며 즐기지 않는가. 그를 어떻게 경쟁에서 이길 수가 있겠는가.

어떠한 천재도 밤늦도록 잠자지 않고 즐기는 사람을 경쟁력에서 따라갈 수가 없다.

즐기는 것 자체가 최고의 능력이며 천재성이며 최고의 기쁨이다. 이것이 직업이 된다면 그의 노동은 또 얼마나 행복할 것인가.

에디슨이 말하기를 자신은 하루도 일을 해본 적이 없다고 했다. 즐기는 자가 어떻게 직업을 일이라고 생각하겠는가.

너무도 행복한 인생인 것이다.

즐기는 자리에 있는 자가 그 분야에서 최고의 능력자가 되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다음은 어느 인디언의 말이다.

"마음이 담긴 길을 걸으라. 모든 길은 단지 수많은 길 중의 하나에 불과하다. 그러므로 그대가 걷고 있는 그 길이 단지 하나의 길에 불과하다는 사실을 언제나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그대가 걷고 있는 그 길을 자세히 살펴보라. 필요하다면 몇 번이고 살펴봐야 한다. 만약 그 길에 그대의 마음이 담겨 있다면 그 길은 좋은 길이고, 만약 그 길에 그대의 마음이 담겨 있지 않다면 그대는 기꺼이 그 길을 떠나야 하리라. 마음이 담겨 있지 않은 길을 버리는 것은 그대 자신에게나 타인에게나 결코 무례한 일이 아니니까." (시애틀 추장 외 저, 류시화 엮음, '나는 왜 너가 아니고 나인가', 더숲, 2017)

칼릴 지브란의 '예언자'는 말한다.

"일은 사랑이 눈으로 볼 수 있게 나타난 것이다.

그대가 만일 사랑으로 일할 수 없고 싫은 마음으로 일할 수밖에 없거든, 차라리 일을 떠나 사원 문 앞에 앉아, 기쁨으로 일하는 이들에게 구걸을 하는 것이 낫다.

왜냐하면 만일 무관심 속에서 빵을 굽는다면, 그대는 인간의 배고픔을 반밖에 채우지 못하는 맛없는 빵을 구울 것이므로.

또한 적의를 품고 포도 열매를 밟는다면, 그대의 적의가 그 포도주 속에서 독을 뿜을 것이므로.

또한 천사처럼 노래하면서도 그대 자신이 노래를 좋아하지 않는다면, 그대는 사람들을 귀멀게 해 낮의 소리와 밤의 소리를 듣지 못하게 만들 것이므로." (칼릴 지브란 저, 류시화 옮김, '예언자', 무소의뿔, 2018)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