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황진현 기자]충남도가 도내 전 시군의 지역화폐 플랫폼을 연계해 하나의 광역플랫폼에 담는다.

시군구 단위로 구성 운영 중인 플랫폼을 하나의 앱에서 선택적으로 모두 이용할 수 있도록 광역 단위의 플랫폼을 구축하는 건 이번이 전국 최초다.

도는 28일 도청 상황실에서 양승조 지사와 반장식 한국조폐공사 사장, 안장헌 도의회 기획경제위원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충남 지역화폐 광역플랫폼 구축사업 업무협약'을 체결했다.<사진>

이번 협약은 도가 한국조폐공사의 지역화폐 광역플랫폼 구축사업에 우선 시범사업자로 선정됨에 따라 추진했다. 도와 한국조폐공사는 이번 협약으로 지역화폐 플랫폼의 편의성을 높여 이용을 활성화하고 지역화폐의 중요성을 널리 알릴 계획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안정적인 플랫폼 운영을 위한 협력 강화 ▷충남 지역화폐 발전을 위한 도-공사-시군 간 협력체계 구축 ▷충남 지역화폐 연계 정책수당 및 부가서비스 고도화로 이용자 편의성 극대화 등이다.

현재 도내 지역화폐 플랫폼은 ▷코나아이(천안) ▷케이티(공주) ▷인조이웍스(부여) ▷한국조폐공사(나머지 12개 시군) 등 총 4개로 시군별 별도의 앱을 이용해야 한다.

충남 지역화폐 광역플랫폼 구축사업은 4개 플랫폼을 하나의 플랫폼에서 모두 쓸 수 있도록 광역형 플랫폼을 구축하는 것으로 한국조폐공사가 주관해 플랫폼을 만들고 타 플랫폼을 연계하는 방식이다.

도는 광역플랫폼 구축으로 하나의 앱에서 간편하게 도내 전 시군의 지역화폐를 선택해 이용하고 실시간 지역화폐 발행·유통 상황을 모니터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빅데이터 자체 생산이 가능하고 배달·쇼핑·정책 수당 등 다양한 생활 편의 서비스 제공도 쉬워진다. 아울러 이상 거래 등 부정 유통이 의심되는 경우도 확인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자리에서 양 지사는 "지역화폐는 소득의 역외 유출을 막고 소상공인의 매출을 지원하는 등 우리 지역 선순환 경제 생태계를 든든하게 뒷받침하고 있다"라며 "특히 코로나19와 경제적 위기 속에서 지역화폐는 소상공인들에게 더 큰 희망의 디딤돌이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어 "전국 처음으로 시도하는 플랫폼인 만큼 대한민국 대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더 큰 책임감과 긴밀한 협력으로 성공적인 플랫폼을 구축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지난해 충남 지역화폐 규모는 1조 4천56억 원에 달하며 이를 통한 지역경제효과는 3조 5천억 원으로 분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