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세대 디스플레이 마이크로 LED 난제 해결·기술 혁신
창립 46주년 기념식…NST 이사장상 등 우수연구자 격려

ETRI 김명준 원장이 최광성 실장에게 올해의 연구자상을 시상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ETRI
ETRI 김명준 원장이 최광성 실장에게 올해의 연구자상을 시상한 뒤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ETRI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올해의 연구자상에 최광성 박사가 선정됐다.

ETRI는 5일 국제회의장에서 창립 46주년 기념식을 온라인으로 개최하고, 올해의 연구자상에 대한 시상과 함께 임직원의 연구성과를 격려했다.

올해 ETRI 연구자상을 수상한 최 박사(ICT창의연구소 실장)는 세계 최초로 마이크로 LED 동시 전사·접합 구현 기술 개발을 주도하며 관련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이끌어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최 박사는 자체 개발한 신소재인 사이트랩(SITRAB) 필름을 활용해 지금까지 별도 공정으로 진행되던 LED를 옮기고 심는 공정을 하나로 합쳐 기존 공법 대비 장비 투자비와 공정시간은 10분의 1, 소재 비용과 수리 비용 및 시간은 100분의 1 이하로 줄인 공로다.

특히 그동안 주로 일본에서 수입되던 전사·접합 소재를 자체 개발한 신소재로 대체해 새로운 시장을 활짝 열었으며, 그동안 SCI 논문 게재를 비롯해 지난해 총 14건의 특허를 출원하는 등 연구개발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수상의 영예를 차지했다.

ETRI 창립46주년 기념식. /ETRI
ETRI 창립46주년 기념식. /ETRI

한편,ETRI는 이날 탁월한 연구성과를 통해 국민의 안전과 편의에 이바지한 연구원에게 수여되는 국가과학기술연구회 이사장상에 인공지능연구소 임준호 책임연구원, 통신미디어연구소 정희상 실장, 행정본부 임덕환 부장을 선정해 시상했다.

김명준 원장은 "세계적인 연구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각자의 자리에서 성실히 노력해주신 모든 동료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개개인의 국제적 역량을 키우고 유럽 주요국과의 적극적인 협업, ETRI 브랜드 가치 제고 노력 등을 통해 ETRI가 국제적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 하는 데 적극적으로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키워드

#ETRI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