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전원·1천 병상 병원 설립 계획… "명분없어" 의료 생태계 파괴 지적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북도와 청주시, KAIST가 추진 중인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이 각종 논란을 낳고 있다.

이 사업은 KAIST의 바이오융합 신설학과를 유치하고 관련 연구시설을 만드는 것이 핵심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청주시 흥덕구 오송읍에 제3생명과학 국가산업단지 내 33만평 규모 땅에 의전원과 1천100병상 규모의 병원 등을 만드는 것이 포함돼 있다.

충북대병원이 이미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인구 84만 도시에 대규모 병원을 또 짓는 다는 것은 현실성이 떨어지는 것은 물론, 지역균형발전에도 역행하는 사업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밖에 없다. 일각에서는 KAIST가 의전원과 병원을 짓기위해 충북을 정략적으로 이용한다는 소리도 나온다.

양승덕 청주시의사협회장은 "뚱딴지 같은 KAIST 의전원 유치 소식을 뉴스로 접하게 됐다"며 "지역발전을 내세우고 있지만 의료계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이 사업은 결국 충북과 청주에 피해만 안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역 의료계의 분위기도 심상치 않다. 한 의사는 "의료생태계를 파괴하려는 KAIST의 시도가 우려스럽다"며 "2016년에 오송에 지으려던 감염병연구병원도 무산시킨 충북도가 수천억 혈세를 들여 KAIST에 대형병원 땅을 제공하려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또 "지방선거를 앞두고 행정당국이 KAIST, 의전원, 종합병원이라는 단어로 지역민들을 현혹시킬 것이 아니라 충북 북부권 의료공백을 해소할 수 있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는 것이 먼저"라고 강조했다.

또 다른 의사는 "대전의 상징으로 여겨지는 KAIST가 대전·충남에서도 못하는 사업을 충북까지 가져온 이유가 있을 것"이라며 "의전원과 병원을 지을 목적으로 충북을 이용하는 것이 아닌지 의심된다"고 했다.

지난달 22일 충북도와 청주시, KAIST는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조성'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에 따라 충북도와 청주시는 LH로부터 부지를 매입해 KAIST에 무상으로 양여한다. 부지매입비는 6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또 1조원 이상의 국비를 확보해 의전원과 병원 등을 짓는다는 계획이다.

충북도 바이오산업과 관계자는 "충북 발전을 위한 미래산업을 준비 중인 것으로 이해해 달라"며 "병원과 의과학대학원(의전원)은 2028년 이후에나 진행될 사항"이라고 답했다. 이어 "협약을 맺은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시점"이라며 "구체적인 계획안을 마련해 앞으로 도민들에게 설명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