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한국교통대 캠퍼스 전경
한국교통대 캠퍼스 전경

차기 총장선거 지연으로 총장 부재 상황이 불가피하게 된 한국교통대학교가 구성주체 별 투표 참여비율을 결정하지 못해 내홍을 겪고 있다.

이 대학 총장추천위원회는 교원 대표와 직원 대표, 학생 대표로 특별협의체를 구성하고 구성주체 별 투표 참여비율을 결정하기 위해 수차례 만났지만 서로 입장차만 확인하는데 그쳤다.

선거관리위원회 위탁선거를 치러야 하는 교통대는 대선과 지방선거에 따른 선관위 일정과 학내 세 구성단체 간 투표 참여비율 합의 불발로 현 박준훈 총장 임기인 6월 14일 이전에 차기 총장선거를 치를 수 없는 처지가 됐다.

선관위 일정을 고려하면 서둘러도 6월 말이나 돼야 차기 총장선거가 가능하다.

교통대는 결국 현 총장 임기가 끝나면 총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해야 한다.

특히 세 구성단체들 간 투표 참여비율 합의가 계속 지연될 경우, 자칫 총장직무대행 체제가 장기간 이어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문제는 총장 부재상황이 장기화되면 대학 발전에는 악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다는 점이다.

총장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될 경우, 중요 정책결정이 어려워 대학이 추진하는 각종 사업에 차질이 빚어질 수 밖에 없다.

이미 두차례나 총장 부재상황을 겪은 교통대는 그에 따른 부작용을 뼈저리게 경험했다.

차기 총장 선거가 기약조차 못하게 되면서 출마를 선언한 주자들은 애를 태우고있다.

이런 상황이 길어질수록 갈등도 깊어지고 각종 부작용만 생기게 마련이다.

이 때문에 교통대가 처한 현재 상황에 대해 외부에서도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하지만 정작 당사자인 교통대 측은 크게 급할 것 없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있다.

대학 구성원인 교원과 직원, 학생 세 주체는 각자의 주장만 앞세워 서로의 입장에 대한 간극을 좁히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대학 측의 적극적인 중재 노력도 눈에 띄지 않는다.

교통대는 교육공무원법이 개정된 이래 가장 먼저 총장 임기를 마치게 돼 차기 총장 선거가 다른 국립대의 선행사례가 된다.

그만큼 교통대 차기 총장 선거 참여비율 조정 문제는 초미의 관심이 쏠리는 사안이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적극적인 자세로 모범적인 합의를 이끌어 내야 한다.

합의는 당사자들 간 양보를 전제로 할 때 가능하다.

차기 총장 선거 일정 조기 결정은 누구보다 그들 자신을 위한 일이다.

교원과 직원, 학생들은 대학 발전을 위한 대승적인 차원에서 양보와 타협을 통해 합의해야 한다.

대학본부 측도 선거 지연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

적극적이고 전향적인 자세로 중재에 나서야 한다.

마치 먼 발치에 있는 듯한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

현재처럼 수수방관하는 듯한 모습으로 비쳐진다면 진정성을 의심받을 수 밖에 없다.

가뜩이나 차기 총장선거가 지연되면서 학내는 물론, 외부에서조차 각종 억측들이 흘러나오고 있다.

이를 불식시키기 위해서는 대학본부는 물론, 전 구성원이 조기 합의 도출을 위해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키워드

#사설 #교통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