싹 틔운 '청주시 푸드플랜'
싹 틔운 '청주시 푸드플랜'
  • 장병갑 기자
  • 승인 2022.04.21 16: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먹거리 '생산~유통~소비' 선순환 체계 구축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시는 시민들의 건강한 먹거리 보장과 지역 선순환경제를 촉진하기 위한 '청주형 푸드플랜'을 수립했다. 푸드플랜은 지역 먹거리에 대한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을 유기적 체제로 통합관리하며 먹거리를 주제로 복지·영양·식생활·환경 등을 하나의 선순환 체계로 묶어 시민들에게 안전하고 건강한 식품을 공급하고 농업의 지속 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정책이다. 이에 청주시 맞춤 먹거리 순환 정책 '푸드플랜'에 대해 계획과 전망에 대해 알아봤다.  /편집자

지난 2015년 전세계 117개 도시가 참여한 밀라노 국제엑스포에서 체결된 '밀라노 도시먹거리 정책 협약' 이후 기후 위기에 대응한 '지속가능한 먹거리 체계 구축'의 필요성을 모두가 공감해 확산되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코로나19유행과 우크라이나 사태 등 불확실한 세계정세에 따른 먹을거리 위협으로 더욱 주목받고 있다.

이에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청주시에서도 기존 농업행정 영역에 국한된 푸드플랜이 아닌 정책영역의 범위를 넓혀 먹거리 선순환체계 구축을 추진하고 있다.


 

도농복합시 청주, 푸드플랜 최적의 조건


청주시는 지난 2014년 7월 청주시와 옛 청원군이 통합된 도농복합도시다.

농촌 지역은 청주 시민의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도심지역은 대형마트 및 재래시장·로컬푸드를 통해 지역농산물을 소비하고 있는 전형전인 도농복합시로서 86만 인구를 바탕으로 푸드플랜을 추진하기 위한 최적의 조건을 가지고 있다.


 

5개년 계획 수립

도농복합시의 이점을 바탕으로 청주시는 '청주 푸드플랜 5개년(2022~2026) 계획을 수립했다.

푸드플랜 준비기인 2022~2024년에는 지역 생산~지역 소비를 강화하기 위해 농축산물에 대한 기획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소비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잔류농약 검사 등 안전성 검사 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푸드플랜 조성기인 2025~2026년에는 준비기를 바탕으로 학교급식, 복지급식 등의 공공급식 영역과 민간기업체 단체급식, 군부대 급식까지 지역 내 생산 농축산물이 공급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강화한다.

푸드플랜 정착기인 2026년 이후에는 지역에서 생산되지 않는 농산물에 대해 청주시 인근 시·군까지 농가조직화 및 기획생산 체계를 구축해 청주시 광역 푸드플랜을 전국 최고의 선도 모델로 도약시킨다는 계획이다.

또 푸드플랜 추진 전담팀을 신설해 청주형 푸드플랜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립 추진

먹거리 생산·유통에서의 공공성 및 효율성을 확보하고, 기존 유통시스템이 가진 문제점을 보완하는 '먹거리통합지원센터' 설립을 추진한다.

먹거리통합지원센터는 청주형 푸드플랜의 핵심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민간이 보유한 인적·물적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해 행정과 민간이 혼합된 형태로 상생한다.

행정에서는 기획생산·안전성관리·관계시장 확대(공공급식) 등의 관리, 지도점검, 지원 기능을 수·발주, 정산, 클레임 관리, 유통·물류 등 실질적인 실행 기능은 민간에서 수행하게 된다.

또 먹거리 정책·먹거리 생산·공공급식·로컬푸드·식생활교육 등의 푸드플랜 추진과 관련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한다.

이에 관련 특강 및 벤치마킹과 하반기 조례제정을 통해 도농상생 및 민관 협치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건강한 먹거리공동체 청주만들기

청주시민들의 건강한 식생활과 환경친화적인 시민의식 운동, 농업농촌만들기 운동 등으로 먹거리 공동체로서 청주시 농촌지역의 생산자와 도시지역의 소비자간의 상생과 환경을 위한 지역먹거리 선순환 체계를 원활히 구축할 예정이다.

이재복 농업정책국장은 "시민 먹거리 보장과 농업·농촌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전담팀을 구성해 먹거리 종합계획의 내실화를 꾀하고, 5월 중으로 농림축산식품부와'먹거리 계획 협약'을 체결해 관련 국비 사업 공모를 통해 푸드플랜 추진에 내실을 다지겠다"며 향후 계획을 밝혔다.

한편 청주시는 2021년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푸드플랜 실행전략 수립 최우수 기관 표창과 농식품유통 전문교육 현업적용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장병갑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