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지방대학 한계론' vs 충북대 '행정당국 무능론'

충북도와 KAIST, 청주시는 지난 3월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KAIST 오송 바이오 메디컬 캠퍼스 타운 조성 업무협약을 했다.
충북도와 KAIST, 청주시는 지난 3월 22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KAIST 오송 바이오 메디컬 캠퍼스 타운 조성 업무협약을 했다.

[중부매일 신동빈 기자] 충북도와 KAIST가 추진 중인 '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에 대한 반발기류가 거세지고 있다. <관련기사 4면>

반대여론은 충북대를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다. 이들이 '자기 밥그릇 지키기'라는 비난을 감수하면서까지 목소리를 내는 이유는 이 사업이 지방대학 잠식의 단초가 된다는 우려 때문이다.

도는 KAIST 캠퍼스 유치는 지역 100년 먹거리 해결을 위한 핵심사업이라고 강조한다. 지역대학 역량만으로는 한계가 있는 만큼, 명성이 있는 대학을 등에 업어야 충북 오송에 미래가 있다고 봤다.

도는 연이은 국가공모사업 유치 실패 원인으로 지방대의 떨어지는 이름값을 지목했다. 도는 지난 2020년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정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나이버트 공모사업'과 2021년 '바이오랩허브사업' 공모에 나섰다. 하지만 이 두 사업 모두 인천 송도에 밀려 탈락했다. 도는 인천의 파트너가 연세대와 세브란스병원이었지만, 충북은 충북대와 충북대병원이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났다고 판단했다.

도 관계자는 "충북대가 우리지역에서 훌륭하고 좋지만, 대외적 평가에서는 어려움이 있는 것이 사실"이라며 "우리가 아무리 준비해도 그 벽을 넘기 어렵다"고 했다. 또 "충북대에 투자해도 성과가 나지 않는 부분도 답답하다"며 "우리지역 발전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KAIST"라고 강조했다.

이름값이 부족한 파트너로 지목된 충북대는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충북대 관계자는 "본인들의 준비 부족으로 탈락한 사업임이 객관적 지표로 다 증명이 되는데 애꿎은 대학 탓을 왜 하냐"며 "바이오랩허브사업에 대해 충북대병원과 협의한 사실도 없으면서 거짓말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도가 일방적으로 무산시킨 감염병전문병원 유치도 충북대병원 탓이냐"며 "기재부에서 충북에 준다고 약속한 사업을 지사의 반대로 무산된 것을 벌써 잊은 건인가"라고 되물었다.

' KAIST 오송 바이오메디컬 캠퍼스타운' 핵심사업 중 하나인 의과학대학원과 의학전문대학원, 1천100병상 병원 설립에 대해서도 서로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도는 연구중심 의과학자 양성 및 중부권 난치성 질환 거점병원으로 운영될 것이기 때문에 충북대병원과 성격이 겹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그러나 이미 국내 대형병원 유치를 통한 운영을 천명한 상황으로, 적자를 막으려면 일반과목 진료는 불가피하다는 분석이다.

충북대병원 관계자는 "6천억이 넘는 부지매입비 지원을 약속했는데, 이 과정에서 지역 협의과정을 얼마나 거쳤는지 의문"이라며 "충북도가 지역 의료계 현실은 전혀 모른 채 보여주기식 성과만 내기위해 너무나 큰 대가를 치르려고 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처럼 도와 대학의 갈등이 수면 위로 떠오르자, 충북대 교수회는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이들은 다음주 중 도의 일방적인 사업추진을 규탄하는 성명을 낼 계획이다.

교수회 관계자는 "지역 대학을 멸시하는 도의 시선에 매우 유감"이라며 "우리대학 뿐 만 아니라 지역 다른 대학들과도 이 문제를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