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간담회서 지선 공약 발표… 인접 역 수요감소 따른 대립 우려

세종역 신설을 놓고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선 KTX 고속철도.
세종역 신설을 놓고 또다시 논란의 중심에 선 KTX 고속철도.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2013년부터 첨예한 논쟁을 불러일으켰던 KTX 세종역 신설 논란이 이번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재점화하고 있어 폭발력이 어디까지 확대될지 주목된다.

이춘희 더불어민주당 세종시장 후보가 후보 확정이후 가진 첫 기자간담회를 통해 "사통팔달 세종중심의 교통시대를 열기 위해 'KTX 세종역' 신설을 추진하겠다"는 공약을 내세웠기 때문이다.

그동안 KTX 세종역 신설은 2013년부터 꾸준히 제기돼 왔으나, 이미 인근에 이미 KTX 오송역이 있기 때문에 충북도, 청주시 등의 반발을 불러오면서 번번히 무위에 그쳐왔다.

하지만 세종시는 2014년 2월 '고속철도망 직접 연계를 위한 KTX 역사 설치방안 모색'에 관한 내용을 '2030 세종시 도시기본계획'에 포함시켰고, 2014년 민선 2기 세종시장 선거와 2016년 20대 국회의원 선거에서 당시 유한식 후보와 이해찬 후보가 세종역 설치를 공약으로 내세우기도 했다.

반면, 오송역이 있는 충북도와 공주역이 있는 충남 공주시의회가 잇달아 반대성명을 내는 등 세종역 건설에 대한 반발이 고조되면서 늘 '뜨거운 감자'로 남았었다.

결국 한국철도시설공단(현 국가철도공단)이 2017년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해 용역을 발주했지만, 비용 대비 편익(B/C)이 0.59로 나타나 경제성이 부족한 것으로 지적되면서 사실상 일단락됐다.

당시, 공단은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으며, 신설 세종역은 부본선 없이 본선에 고속열차가 정차할 계획으로 안전에 매우 취약하며, 열차 운영에 지장을 초래한다고 밝힌 바 있다.

아울러 인접 역 수요감소 등에 따른 지역 간 갈등이 예상돼 심도 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춘희 후보가 기자간담회를 통해 논란이 끊이지 않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해 "그동안 (KTX 세종역 설치를 뒷받침할 만한) 여건이 많이 변화했다"며 또 다시 이번 지방선거의 주요 공약으로 내세우면서 논란에 불을 지핀 상태다.

다만, 이 시장은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에 만들어지는 금남역(가칭)의 시설을 일부 보완하면, KTX 전용 역이 아니더라도 간이역 개념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정부와 충분히 협의를 한다면 KTX 세종역 신설과 같은 두가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한발 물러섰다.

이 후보는 또 역사 신설을 위해서는 최소 900m 이상의 길이를 확보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경부선 KTX는 20량의 열차가 운행하기 때문에 975m 가량의 길이가 확보돼야 하지만, 호남선을 운행하는 KTX산천의 경우 12량으로 열차를 편성하고 있기 때문에 600m 정도면 충분히 정차할 수 있는 간이역을 만들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최민호 국민의힘 세종시장 후보는 KTX 세종역 설치에 대해 현실적 가능성에 의문을 표하면서 "하루 8회 왕복 경부선 철로로 무정차 운행하는 KTX를 조치원역에 정차할 수 있도록 한다면 세종역 신설 고민을 해결할 수 있다"며 "조치원역 정차는 역을 새로 신설하거나 철로를 새로 건설할 필요도 없어 예산도 별로 들어가지 않는다"고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때문에 KTX 세종역 신설문제가 이번 선거의 쟁점으로 떠오른 가운데 오랫동안 논쟁을 불러온 세종역 신설과 조치원 정차로 각기다른 입장을 내놓고 있는 세종시장 후보들의 공약에 대해 여론의 향배가 누구의 손을 들어주게 될지 벌써부터 세종시민의 선택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