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6·1전국동시지방선거를 앞두고 각 정당의 광역·기초단체장과 광역·기초의원 후보자 공천작업이 마무리 수순에 들어갔다.

정당 별로 공천심사 결과를 속속 발표하면서 경쟁에 나섰던 공천신청자들의 희비도 엇갈리고 있다.

공천 결과에 불만을 품은 일부 신청자들은 이의 제기를 통해 공천 과정에 대한 부당함과 억울함을 호소하고 있으며 심한 반발에 따른 공천 후유증도 만만치 않다.

국민의힘은 류한우 단양군수를 단양군수 선거 후보자로 단수공천 했다가 김문근·김광표 두 상대 예비후보들의 거센 반발로 경선을 실시해 김광표 후보의 지지를 업은 김문근 예비후보로 최종 후보가 뒤바뀌었다.

이 과정에서 류한우 군수의 지지자들과 김문근, 김광표 예비후보 지지자들 간 상호 비방과 흑색선전이 난무하는 등 볼썽 사나운 상황이 이어졌다.

특히 류 군수를 지지하는 국민의힘 일부 책임당원들은 기자회견을 통해 제천·단양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엄태영 국회의원의 공천 개입 의혹을 주장하며 해명을 요구하기도 했다.

국민의힘은 괴산군수 선거 후보자 결정을 놓고도 홍역을 치렀다.

충북도당이 송인헌 후보에게만 책임당원의 신상정보를 알 수 있는 USB를 제공한 것이 발단이 됐다.

송 후보와 공천경쟁을 벌였던 한 예비후보의 부인이 당원명부 유출 경위를 밝힐 것을 요구하며 지역구 국회의원인 박덕흠 의원의 바짓가랑이를 잡고 늘어져 박 의원이 곤혹을 치렀다.

결국 국민의힘 충북도당은 당원들에게 당원명부 유출에 대해 사과했고 고발장을 접수받은 경찰이 사실관계 확인에 나서는 사태로 이어졌다.

송인헌 후보가 '한 선거구 3회 이상 낙선자 공천 배제' 방침에도 불구하고 괴산군수 후보로 공천을 받자 함께 공천 경쟁을 벌였던 정성엽 예비후보는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를 선언했고 이준경 예비후보도 탈당과 함께 무소속 출마할 것으로 알려지는 등 공천 후폭풍이 거세다.

비단 이 두 지역 뿐 아니라 공천을 놓고 벌어지는 잡음은 정당과 지역을 불문하고 정도의 차이일 뿐 곳곳에서 불거지고 있다.

일련의 사태를 지켜보면서 기초단체장·의원 정당공천제 폐지의 필요성이 다시 절실해지고 있다.

정당공천제는 정당의 책임정치를 통해 지역의 토착세력을 견제하겠다는 의도였지만 실상은 정치권에 줄세우기라는 부작용만 낳고 있다.

지방선거 출마자들의 능력이나 인물 됨됨이 보다는 공천에 영향력을 가진 정치인과의 유착정도가 절대적이다.

지방자치가 중앙정치권에 예속될 수 밖에 없는 이유다.

지역을 위해 일해야 할 단체장과 의원들이 각종 사안마다 소속 정당의 논리를 우선으로 하면서 시정이나 군정에 걸림돌로 작용되고 있다.

정당공천제로 인한 폐단은 한두가지가 아니지만 이로 인한 장점은 거의 찾아보기 힘들다.

정치권의 특권이 돼버린 기초단체장·의원 정당공천제를 없애고 유권자의 평가에 따라 올바른 일꾼을 가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늦었지만 이제라도 여야 정치권은 이 문제를 본격 협상테이블에 올려야 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