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간 市·道 공동경비 지원 명시… 안정적 정착 지원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십수 년째 지지부진하게 끌어오던 충북 청주연고 프로축구팀 창단이 가시화됐다. 이번 도전은 예전과 달리 기업형 구단 창단으로 광역자치단체 중 프로축구단이 없는 곳은 충북에서도 프로축구단 창단을 눈앞에 두게 됐다. 이에 중부매일은 그간 ㈜충북청주프로축구단 창단 추진과정을 살펴보고 성공을 위한 과제를 4회에 걸쳐 살펴본다./편집자

청주시와 ㈜충북청주프로축구단(충북청주FC)은 지난 4월 28일 청주시청에서 연고지 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범덕 청주시장, 김현주 ㈜충북청주프로축구단 대표와 한웅수 (사)한국프로축구연맹 부총재가 참석했다.

협약의 주된 내용은 '충북청주FC는 청주를 연고지로 청주시의 위상 강화와 지역축구 발전을 비롯한 체육진흥, 시민의 여가선용, 청주시의 정책 추진에 적극 협력하며, 청주시는 충북청주FC의 연고정착과 발전을 위하여 행정적 지원을 하며 연습구장 및 경기장 사용료를 감면한다'는 내용이다.

앞서 청주시의회는 한 차례의 부결 끝에 ㈜충북청주프로축구단 창단·운영 지원협약 체결 동의안을 통과시켰다.

이 동의안은 예산 통과에 대한 후속 조치로 창단을 위한 협약 체결 등 근거를 마련하기 위한 것이다.

당초 청주시가 제출한 협약서(안)에는 '충북도와 청주시는 충북청주FC의 안정적 운영을 위해 충북 FC 창단 후 5년 간 각각 연 20억원씩 운영비를 지원한다'고 명시돼 있다.

또 '5년 후에는 운영성과 재정상태 등을 종합 평가한 후 추가 지원여부를 결정한다'고 명시됐다.

그러나 충북청주FC측에는 '창단 후 연 25억원 이상의 운영비를 부담하도록 노력하면서 도내 축구 저변확대와 유소년 축구 유망주 육성에 최선을 다한다'고 명시했다.

충북도와 청주시의 경우 명확하게 재정지원 부담을 명시한 반면 구단측은 '할 수 있다'는 표현으로 재정지원 의무에 대한 명확한 근거를 제시하지 않았다는 것이 청주시의회가 동의안을 부결한 이유다.

이에 청주시는 '축구단은 충북청주FC 운영비로 보조금이 아닌 자체자금 연 25억원 이상을 부담한다(단 창단 첫해는 20억원으로 한다)'고 명시한 동의안을 다시 제출, 시의회를 통과했다.

그동안 충북(청주)을 연고한 프로축구팀 창단 시도가 여러 차례 있었다.

가장 분위기가 고조 된 때는 지난 2010년.

당시 충북지사에 당선된 이시종 지사가 축구 저변을 넓히고 도민 자긍심과 기를 살리려면 도민 프로축구팀이 필요하다는 이시종 지사의 선거 공약에 따라 충북도가 기본계획 수립하면서다.

그러나 이듬해 3월 이 지사는 직접 기자회견을 통해 "공약으로 내세웠던 도민프로축구단을 임기중에 창단하는 것은 재정여건과 시설 인프라 등에서 어려움이 많고 여론이 부정적 여론도 많았다"며 입장을 바꿨다.

이후 2017년 청주시가 프로축구단에 5년간 110억원을 지원하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시의회가 반대하며 무산됐다.

2년 뒤인 2019년 청주FC가 자체적으로 한국프로축구연맹 가입을 신청했다.

그러나 한국프로축구연맹이 지방자치단체로부터의 재정확보 계획이 미흡하다는 이유로 심사를 보류했다.

다시 프로축구팀 창단이 불거진 것은 충북도가 지난 2월 25일 청주FC 창단 지원비 10억원이 담긴 2022년 제1회 추가경정예산을 확정하면서다.

프로축구팀 창단 논의가 본격화한 2010년 이후 도가 창단 비용을 지원키로 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4수 끝에 어렵사리 첫 단추를 끼운 것이다.

㈜충북청주프로축구단는 오는 6월 연고협약서, 재정지원확인서, 사업계획서(5년간 재무계획) 등 서류를 갖춰 한국프로축구연맹에 가입을 신청할 예정이다.

사무국과 선수단을 구성한 뒤 내년 1월 창단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