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부터 선착순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대표 박상언, 이하 청주문화재단)이 오는 16일부터 선착순으로 2022년 크라우드 펀딩 지원사업 '같이하는 가치펀딩'에 함께 할 지역창작자를 모집한다.

11일 청주문화재단에 따르면 가치펀딩 사업은 지난해 정책아이디어랩 시범사업으로 도입해 지역 예술가의 창작역량을 대중에게 선보인 바 있다.

이에 공연, 출판, 문화상품 개발 등 지역 창작자들의 프로젝트 도전 8건에 시민 400여명에게 3천여만원의 문화후원을 이끌어 내 코로나19 속에서 가능성을 입증, 올해 정규 편성됐다.

신청자격은 지난 2019년 이후 청주에서 문화예술 활동을 진행한 이력이 있는 개인이나 단체 모두 가능하다. 또한 청주문화재단이 진행한 청년 문화기획자 양성과정이나 창업·창직 인큐베이팅 과정 수료 등도 예술 활동 이력으로 인정한다.

이에 따라 신청자(팀)가 기획한 프로젝트로 오마이컴퍼니, 텀블벅 등의 크라우드 펀딩 플랫폼을 통해 후원자를 모집하면 되고, 목표금액 달성 시 1대 1 비율로 청주문화재단이 창작 보조금을 지원하는 형식이다.

창작자의 기획 프로젝트 특성에 따라 최소 50만원에서 최대500만원까지 목표금액을 자유롭게 설정할 수 있으며, 별도의 예술심의 없이 결격사유만 검토 후 승인한다는 게 청주문화재단측 설명이다.

또한 이와 별도로 크라우드 펀딩 절차가 생소한 신청자(팀)를 위한 그룹별 실전 세미나도 지원해 실제 크라우드 펀딩한 성공했던 노하우 등을 맞춤 컨설팅으로 제공받을 수 있다.

신청은 청주문화재단 홈페이지(www.cjculture.org)에서 신청서류를 내려 받아 작성한 뒤 이메일(s.kim@cjculture.org)로 하면 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