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시간 격무 절레절레… 필요 인원 채우려면 웃돈 줄 판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선거사무원이 본격 활동할 공식선거운동 기간(19~31일)을 일주일여 앞두고 각 선거캠프가 구인난을 겪고 있다.

선거사무원 일당이 올랐다고 해도 용역 임금이나 농촌 품삯에는 못 미치는 데다 영농철까지 겹쳐 웃돈 없이는 사람을 구할 수가 없다는 볼멘소리가 벌써부터 나온다.

11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6·1 지방선거에서 진천군수에 도전하는 A 후보 캠프는 선거사무원을 구하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사무장을 포함한 내근직 4명은 가까스로 확보했지만, 길거리 인사 등 외부활동을 하겠다는 희망자가 없는 실정이다.

공직선거법상 기초단체장 후보는 읍면동 수의 3배수에다가 '5'를 더한 숫자만큼 선거사무원을 둘 수 있다.

7개 읍면으로 이뤄진 진천군수 후보는 26명까지 고용이 가능하지만 현재 A 후보 캠프는 내근직을 합쳐 9명만 확보한 상태다.

선거운동에서 뒤처지지 않으려면 15명을 추가로 확보해야 하지만, 공공일자리 등으로 사람이 몰려 사무원을 구하기 어렵다는 게 A 후보 측의 하소연이다.

A 후보 측은 "영농철이 겹친 데다, 힘들이지 않고 더 많은 보수를 받는 공공일자리가 많아져 선거사무원이 기근"이라며 "급한 대로 친인척한테까지 손을 내밀고 있다"고 말했다.

예전만 해도 길거리 운동원은 30∼50대 젊은 여성들로 구성됐다.

출퇴근 시간 길거리에서 단체 인사를 하고, 로고송 등 흥겨운 음악에 맞춰 율동하려면 어느 정도 체력이 받쳐줘야 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인력난이 극심한 이번 선거는 60대가 주류다.

심지어 70대 어르신 운동원도 흔하다.

선거사무원은 수당 6만원과 일비·식비 2만원씩을 합쳐 하루 10만원을 받는다.

법 개정으로 종전보다 일당이 3만원 늘었지만 하루 10시간 넘게 길거리에서 고생하는 것을 고려하면 많은 금액이 아니다.

충북도의원 선거에 나서는 B후보 측은 "용역회사 일당이나 농촌 품삯도 10만원을 훌쩍 웃도는데, 적은 돈을 받고 고된 선거운동 하겠다는 사람이 있겠냐"며 "일각에서 웃돈을 챙겨주면서 운동원을 구한다는 얘기도 들리지만, 선거법 때문에 그럴 수도 없다"고 하소연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