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5·18민중항쟁42주년행사위원회 회원들이 1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 동상 청남대 설치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김명년
충북5·18민중항쟁42주년행사위원회 회원들이 12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전 대통령 동상 청남대 설치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정세환 기자] 5·18 민중항쟁 42주년 기념일을 앞두고 충북 지역 사회에서 청남대 대통령 동상 건립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나왔다.

충북 5·18 민중항쟁 42주년 행사위원회는 12일 충북도청 기자회견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남대에 더 이상 위압적인 대통령 구리 동상을 세우지 마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역사와 정의를 거스르는 독재자, 범법자 대통령들을 기억하는 방법이 우람하고 위압적인 동상이어서는 안 된다"며 "전두환, 노태우 전 대통령의 역사를 똑바로 보여주는 동상과 기록화로 교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전두환 전 대통령 동상 원자리에 변경 경위를 알려주는 설명표지만도 설치하라"고 요구했다.

전 전 대통령의 동상은 지난 2020년 동상 위치가 변경되고, 죄목 게시판이 설치됐다.

단체는 "국민 혈세 낭비를 막기 위해 대통령예우법에 어긋나지 않는 대통령 기념사업에 대한 조례를 제정하고 정의로운 원칙을 뭔제 세워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이명박 전 대통령 동상도 뇌물사기 부정축재의 제목을 게시하고 교체해야 한다"고 목소릴 높였다.

또 이들은 충북도의 태도에 대해서도 문제 삼았다.

지난달 개최된 청남대 임시정부기념관 개관식에서 이시종 도지사가 "앞으로는 역대 대통령 중 미처 건립하지 못한 박근혜 대통령님, 문재인 대통령 두 분의 동상과 기록화도 제작 건립할 계획입니다"고 말한 것을 언급한 것이다.

그러나 도 관계자는 이에 대해 "이 지사는 해당 내용을 검토하겠다는 뜻에서 말한 것이고, 현재까지 논의된 것이 전혀 없다"며 "지난 3월에 개최된 동상건립자문위에서도 삼일공원 독립운동가 동상 건립에 대해서만 논의했고, 청남대는 논의 사항에 포함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오유길 청남대관리사업소장 또한 "지금까지 정해진 것은 아무 것도 없다"며 "추후 결정 과정에 있어서도 도민 의견 수렴 과정을 충분히 거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