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주시 산림조합 전경
공주시 산림조합 전경

〔중부매일 이병인 기자〕공주시산림조합(조합장 하헌경)은 임야를 대상으로 하는 농업경영체(임업경영체) 등록 업무를 대행하고 있다.

임업경영체 등록 대상자는 임야를 생산 수단으로 임산물 생산·채취업 및 임업용 종자·묘목 재배업을 일정 규모 이상으로 경영하고 있는 자로 잣나무 1만㎡이상, 밤나무 5천㎡이상, 약초류, 약용류, 수목부산물류, 관상산림식물류 1천㎡이상, 버섯, 산나물, 분재 300㎡이상, 표고자목 20㎥이상, 목본 및 초본식물 3만㎡ 이상 등을 임야에서 경영하는 임업인이나 농업법인을 대상으로 한다.

신청방법은 경영주인 임업인이 주민등록소재지 지방산림청을 직접 방문하거나 우편, 팩스의 방법으로 신청도 가능하나 공주시에 소재한 임야의 경우 공주시산림조합에서 산림경영지도원이 상담 및 대행 등록해드리고 있어 임업인들에게 편리를 제공한다.

하헌경조합장은 "그동안 농업경영체는 농지에 한해 농업인에게 혜택을 제공했지만, 이제는 임야도 경영체 등록 대상에 추가되면서 임업인도 맞춤형 경영체 지원이 가능하다"며 "세금감면, 교육지원, 자격증명 서류 간소화 등 앞으로 임업인에게 폭넓은 혜택이 제공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