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록문화유산 국제플랫폼 구축… 공정률 20%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청주고인쇄박물관은 세계적인 기록문화도시 도약을 위한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건립 사업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16일 밝혔다.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는 2017년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한 제39차 유네스코 총회에서 설립이 승인돼 추진됐다.

총 사업비는 213억원이다.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는 흥덕구 운천동 875번지 일원에 지하1층·지상4층 연면적 4천307㎡ 규모로 조성되며 방문객 접견을 위한 카페(1층), 유네스코 홍보관 및 기획전시실(2층), 연구실·사무실(3층), 세미나실·대회의실(4층) 등이 들어선다.

특히 과거와 현재의 기록을 상징하는 매스를 조화시켜 입면디자인을 설계했다.

현재 CIP 공법의 흙막이 공사를 완료해 2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다.

완공은 오는 2023년 6월로 공사가 마무리되면 세계기록유산 모니터링 체계 개발, 기록유산 전문가 양성, 기록 디지털 플랫폼 구축, 교육 콘텐츠 개발 등 전세계 기록유산 분야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현석 청주고인쇄박물관장은 "기록문화유산 국제플랫폼인 유네스코 국제기록유산센터 구축으로 유네스코 및 회원국의 유기적 연계는 물론 세계기록문화 중심도시로의 도약에 중점적인 역할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