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정 사립학교법과 관련 사학법인과 교육 당국간의 골은 생각보다 깊었다.

표면상 사학법 논란일뿐 속을 들여다보면 전교조를 비롯해 정부정책 모든 것에 대한 불신이 내포된 것 처럼 보였다.

적어도 26일 도내 사학법인 관계자와 충북도교육감의 간담회 자리는 그랬다.

굳이 도교육청 관계자가 나서 1/4 개방형 이사제로 인해 전교조 추천 인사가 선임될 가능성이 희박하다고 설명한 게 화근이었다.

먼저 말문을 연 한 사학법인 이사장은 “전교조 인사가 들어올 가능성이 적다고 애써 무시하나 그렇지 않다. 비록 0.1%라도 암덩어리 하나가 들어오면 암환자가 되는 것이다”며 “경험상 전교조 한명 때문에 학교 운영이 중단된 적이 여러 차례다. 교육이라는 생명을 위협하는 0.1% 암세포를 무시하려는 발상자체가 심각한 문제”라고 열변을 토했다.

한술 더 떠 그는 “옥천여중 사태가 왜 일어났는지 잘 알 것 아니냐”며 “우습게 여기면 암덩어리가 된다. 수치ㆍ비율이 중요한게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커지기 시작한 이사장들의 목소리는 급기야 국가 정체성으로 이어졌다.

한 이사장은 “사립학교 재산을 인정하지 않는 것은 우리나라 국시인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부인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행정도시 건설 비용이나 북한에 퍼주는 돈으로 차라리 정부가 나서 사립학교를 인수하라”고 거침없이 말했다.

그렇게 끝나려니 싶었던 이날 간담회에서 “전국 2천여개 사학법인중 1.7%인 35개 학교만 문제가 있는 것을 마치 모든 사학법인을 비리집단으로 매도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한 참석자의 발언에 귀가 쏠렸다.

지금까지 기자는 전교조ㆍ비전교조를 떠나 고민의 차이는 있을지 몰라도 교육이 생명임을 부정하는 교육자를 본적이 없다.

그들의 주장대로 전교조 추천인사중 0.1%가 사학법인 이사가 되는 것이 과연 암세포를 키우는 것이라면 1.7% 비리사학은 이미 커져버린 암세포가 아니고 곰팡이인지 되묻고 싶다.

고사직전의 지방을 살리려는 지방분권, 국가균형정책이 사학법인보다 가치가 덜 한 것인지, 개정 사학법을 저지하기 위해 구시대 망령인 색깔론을 꺼내는 것이 올바른 논거인지 착잡하기만 하다.

이날 “역지사지로 학생을 볼모로 한 학습권 침해는 없도록 하자”는 교육감의 끝말은 뒷전에 한참 밀려나 있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