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정석윤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벌써 3년을 넘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우리의 일상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다. 특히 DT 기술의 발전으로 어디서나 인테넷 환경이 구축됨에 따라 시간과 장소를 뛰어넘는 재택근무 또는 원격근무가 증가하면서 '워케이션(workation)'이 이제는 세계적인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워케이션은 '일(work)'과 '휴가(vacation)'가 합성된 용어로서 단순히 사무실에 출근하지 않는 차원을 넘어 원하는 곳에서 일과 휴식을 병행하는 새로운 개념의 근무시스템이다. 최근 이렇게 일과 휴식의 경계가 점차 허물어지면서 '한달살이'와 같이 아예 주거지를 떠나 자연 또는 농촌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증가하고 유행을 하고 있다.

k-관광공사의 2021년 '워케이션 실태조사 및 방한 관광 활성화 방안 연구' 결과에 따르면 기업 인사 담당자의 63.4%가 워케이션을 긍정적으로 평가했으며 61.5%는 업무의 생산성이 향상될 것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워케이션은 직무 만족도의 증대와 생산성 향상은 물론, 직원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며 복지를 향상시키는 등 많은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되어 지속적으로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워케이션은 크게 세 가지 형태로 구분할 수 있다. 도심 호텔과 같이 세련된 시설 안에 머물며 카페, 피트니스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휴식을 취하는 '도심형'과 산과 바다가 있는 지역에 체류하면서 트레킹, 서핑 등을 즐기며 휴식하는 '휴양형' 그리고 가장 핫이슈인 농촌에 거주하면서 다양한 농촌체험과 우리의 전통문화를 경험하는 '농촌·전통체험형'이다.

게다가, 이런 업무방식의 변화는 수도권 집중을 완화하고 지역 균형 발전을 가져오는 좋은 계기도 될 수 있다. 과거와 달리 대부분 도시에서 성장한 MZ 세대의 경우 그동안 휴가지나 식량창구로만 여겨왔던 시골의 농어촌을 일과 휴식을 함께 누리는 삶의 공간으로 인식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워케이션이 농촌에서 지속적으로 활성화된다면 소멸 위기에 처한 지방과 농촌의 균형 발전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농촌지역 워케이션의 활성화는 도시민들의 귀농, 귀촌의 유인책이 될 수 있으며, 이로 인한 농촌 관광의 활력화로 소비자들과의 연계 강화 및 농축산물의 판매촉진 등으로 까지 이어져 궁극적으로 농가 소득 증대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다.

가깝고도 먼 이웃나라 일본에서도 워케이션이 코로나19와 스태그플레이션으로 침체된 농촌 활성화의 대안으로 활용되고 있다. '농박(農泊)'등으로 농촌관광을 살리고 지역 경제 활성화하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일본 한 민간 설문조사 업체가 지난 2020년 도시민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응답자의 60%가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피해 인구 밀집도가 낮은 농촌으로 여행을 가고 싶다고 응답했고 이에 따라 일본 정부에서는 '농박지역 고도화 촉진사업'을 추진중에 있으며 농가가 워케이션 환경을 조성할 경우 절반을 정부보조금으로 지원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워케이션 체류 인구를 장기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는 적극적인 정책을 모색해야 한다. 무엇보다도 대도시처럼 교통망이나 초고속인터넷 환경 등 접근성을 확보하고, 경제적으로 큰 부담 없이 생활이 가능한 쾌적한 주거시설을 조성해야 한다. 또한 농촌체험을 활성화하고 지역 로컬푸드를 이용한 특색있는 메뉴 개발 등 토속음식이나 농촌만의 자연경관자원을 활용한 힐링 공간으로 만들고 무엇보다 지역 주민들이 워케이션을 위해 방문한 이들이 지역에 매력을 느낄 수 있도록 환대의 문화를 갖춤은 물론, 지난책 지역색과 외지인에 대한 배척문화는 지양해야 할 것이다.

또한, 필요한 DB를 모아 관련 플랫폼을 만들어 워케이션 커뮤니티를 조성하는 노력도 같이 요구된다. 무엇보다 지역에 체류하면서 정착을 희망하는 청년들의 창업지원과 일자리를 제공해 준다면 스스로 새로운 가치를 농촌에서 창출하고 지역민으로 거듭날 수 있을 것이다.

 정석윤 농협구미교육원 교수<br>
 정석윤 농협구미교육원 교수

코로나19의 종식이나 위드코로나로 방역해제가 되더라도 재택 내지 원격근무는 이제 새로운 방식으로 정착되었다. 따라서 워케이션의 확산은 소멸 위기에 처한 농촌 사회의 활성화에 분명한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이제는 우리가 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뿐만 아니라 침체된 농촌 관광산업의 부활과 새로운 일자리 창출로 연계될 수 있도록 정책적인 지원에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다.

우리나라 금수강산은 전국 방방곡곡에 워케이션 장소로 추천할 만한 곳이 참으로 많다. 곧 여름휴가철도 다가온다. 업무의 효율성도 높이고 농촌지역에서 힐링도 할 수 있는 워케이션을 필자는 여러분에게 강력히 권유해 본다.

키워드

#독자편지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