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가 옛 청주시청 본관 철거는 사회적 합의 훼손이라고 비판했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는 15일 성명서를 통해 "이범석 청주시장 당선인이 새 청사를 건립하면서 본관 건물을 철거하겠다고 밝힌 것은 민·관 협치와 사회적 합의를 훼손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연대는 "청주·청원 행정구역 통합 과정에서 현 위치에 청사를 건립하기로 하고 민관거버넌스를 통해 문화재적 가치가 있는 본관을 존치하기로 합의했다"며 "이 당선인이 본관을 철거하겠다고 한 것은 민주주의를 부정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본관 철거에 대한) 사회적 공론화 과정을 거쳐야 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이범석 당선인은 지난 8일 인수위원회 출범에 앞서 청주시청 임시청사를 방문한 자리에서 "청주시장 권한대행을 할 때는 철거하는 것으로 방향을 잡았었는데 민선 7기에서 방향이 바뀌며 여러 가지 문제점이 있었다"며 "문화재청과 본관 철거 문제를 협의해서 빨리 정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당선인은 "신청사 설계안은 전체적으로 공간 배치나 시설 이용 측면에서 비효율적이고 주차 규모도 너무 작다"며 "이런 문제점을 분석해서 대안을 마련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당선인은 "선거 과정에서 신청사를 문화제조창이나 다른 부지로 이전하자는 의견도 있어 검토하겠다고 했었다"며 "일부 주민은 이를 이전하는 것으로 오해하고 있는데 반드시 이전하겠다고 밝힌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시가 2025년까지 옛 청사 일원에 신청사를 건립하기로 하면서 존치하기로 한 본관은 1965년 3층으로 건립된 뒤 1983년 4층으로 증축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