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4. 행복에 관하여①

행복이란 무엇인가.

답이 있다면 자기 삶에 대한 만족감일 것이다.

행복은 세상에 태어난 모든 이의 권리이다.

우리는 과정보다 결과에 치우친 삶을 산다. 행복은 결과가 아니라 과정 속에 있다. 결과는 알 수 없는 단순한 미래일 뿐이다. 삶은 과정이다.

행복은 하고 싶은 것을 하는 데에 있다. 하고 싶은 것에는 여러 가지 제약들이 따르기 때문에 용기가 필요하다. 용기가 있어야 시작이란 것을 할 수가 있다. 시작이 정말 중요한 것이다.

플라톤은 시작이 반보다 더 가치가 있다고 하지 않았는가.

용기가 없으면 시작부터가 없다. 시작이 없는 것은 꿈이 없는 것과도 같다.

시작을 하면 우리는 결과에 상관없이 과정에 들어서게 된다. 이 과정은 자신이 선택한 과정이기 때문에 불순물이 없다. 행위 자체가 행복이 된다.

당신이 시작만 한다면 행위 자체가 행복한 과정에 들어서게 된다.

성공과 결과는 이미 중요치 않다. 당신은 이미 즐기고 있으니 말이다. 우리의 삶의 행복은 과정에 있으며, 결코 그 결과에 있지 않다.

성경은 말한다.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르리라 그러면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받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행복은 스스로의 용기 있는 의지의 선택에서 비롯된다.

여러분의 선택을 믿어라. 그러면 행복해질 것이다.

'탈무드'는 말한다.

"승자는 과정을 위해 살고, 패자는 결과를 위해 산다."

백범 김구는 행복의 조건을 높은 문화의 힘이라고 했다. 문화를 통해 우리 스스로 행복해지기도 하지만 인류에게 행복을 나눠줄 수 있다고 믿었기 때문이다. 지금 부족한 인의, 자비의 정신을 배양하는 것은 오직 문화라고 보았는데, 신기하지 않은가?

김구의 '나의 소원'이 현재 우리나라에서 실현되고 있으니 말이다.

BTS가 빌보드 차트 1위를 하고, 봉준호 감독의 영화가 보수적이기로 유명한 아카데미상 4개 부문을 휩쓸었다.

요즘 우리나라 문화 체육계는 이미 세계적인 발전을 이룬 것으로 보인다. 영화, 체육, 음악 부문에서 이미 세계적이다.

문학 부문에서 세계적인 작가가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그러면 백범 김구 선생님이 그렇게도 원하던 '높은 문화의 힘'을 가진 나라가 되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