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계 일제히 반발 속 충북 연극계도 투쟁의지 밝혀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서울 용산구 서계동 국립극단 자리에 복합문화시설을 조성하는 정부방안에 대해 연극계가 일제히 반발하는 가운데 충북연극계도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서울 용산구 서계동 복합문화시설 조성은 민간자본 1천240억을 투입, 민자사업(BTL)방식으로 지하 4층, 지상 15층 규모에 극장 5개가 들어서는 사업이다.

문화체육관광부의 '서계동 복합문화시설 BTL사업 시설사업기본계획'에 따르면 7천904.5㎡ 부지에 대공연장(1천200석), 중공연장(500석), 소공연장(300, 200, 100석) 등을 갖출 예정이다.

문제는 현재 국립극단이 사용중인 곳으로 오는 2026년까지 복합문화시설이 건립된다는 데 있다. 정부가 복합문화공간을 통해 연극뿐 아니라 뮤지컬과 무용 등 다양한 공연예술을 펼치겠다고 밝혔기 때문이다.

정창석 충북연극협회장은 "대한민국의 모범적인 연극 대표공간이 하나라도 더 생겨야 할 판에 멀티플렉스 공간을 빙자해 연극인들의 노력과 역사를 짓밟는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강력히 반발했다.

그는 "아무도 봐주지 않았을 때에도 대한민국 대표적인 작품을 선보이는 연극 전용 극장으로 자리매김한 것은 대한민국 문화예술 공간 활용의 선례"라면서 "지역에서도 이를 본받아 지역대표 연극공간 마련을 꿈꿔왔다"며 "앞으로 충북연극협회 차원에서 한마음 한뜻으로 적극 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천은영 충북연극협회 부회장도 "대한민국 국립극단 최초 여성단장을 지낸 백성희 옹, 해방 후 월남해 국민배우라 불리웠던 장민호 옹을 기려 명명한 '백성희 장민호 극장'만으로도 현 국립극단 부지는 연극계가 끝까지 지켜야 할 소중한 터"라고 부연했다.

한국연극협회는 지난 16일 '범연극인 비상대책위원회' 명의로 성명을 내고 "예술가는 정책집행의 수동적 대상이 아닌 정책결정의 주체"라면서 21일 오후 12시까지 문화체육관광부의 답변을 요구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