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과정 연계 비주얼 콘텐츠 제작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는 21일 충북대학교 디자인학과와 상생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미라 문화도시센터장, 박상언 청주문화재단 대표이사, 노상용 충북대 디자인학과장, 심복섭 충북대 디자인학과 교수.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는 21일 충북대학교 디자인학과와 상생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사진은 왼쪽부터 김미라 문화도시센터장, 박상언 청주문화재단 대표이사, 노상용 충북대 디자인학과장, 심복섭 충북대 디자인학과 교수.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 청주시와 청주시문화산업진흥재단 문화도시센터(대표이사 박상언, 이하 문화도시센터)는 21일 충북대학교 디자인학과(학과장 노상용, 이하 충북대 디자인학과)와 청주 문화도시조성사업의 성공적 추진을 위한 상생지원 협약을 체결했다.

21일 문화도시센터에 따르면 이날 협약은 올해 신규 기획한 '청년학당 별책부록'의 일환으로, 지역의 청년들이 문화기획을 비롯해 창작·예술 활동을 자유롭게 펼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고 정주하고 싶은 문화도시 청주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이번 프로젝트는 충북대 디자인학과는 3학년 2학기 교과과정 '지역적 맥락의 동시대 이슈(교수 심복섭)'와 연계해 진행된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청년에게 문화도시 청주란 무엇인지'끊임없이 질문을 던지고 지역의 문화를 관찰하며, MZ세대를 위한 문화기획을 통해 '문화도시 청주형 비주얼 콘텐츠'를 제작하게 된다.

심복섭 충북대학교 교수는 "그동안 강의실 위주로 진행되어온 교육과정이 우리 삶속 생생한 현장과 만나 경험으로 체득하는 소중한 기회를 얻게 돼 기쁘다"면서 "우리지역이 스스로 문화적 자부심을 갖고 누구나 살고 싶은 문화도시 청주가 될 수 있도록 학생들과 치열하게 고민하고 탐구해나가겠다"고 전했다.

박상언 청주시문화재단 대표는 "도시가 지속가능성을 갖기 위해서는 다음 세대들이 상상력과 창의력을 마음껏 펼치며 자신들이 살고 싶은 도시를 스스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면서 "이제부터 써내려갈 '별책부록'에 어떤 흥미로운 상상과 창의적인 이야기가 담길지 기대된다"고 화답했다.

한편 '청년학당'은 청주가 대한민국 첫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되기 전인 2016년부터 진행해온 청년창의인력 양성프로그램이다.

지난 6년 간 158명의 예비 문화기획자를 배출하며 총 23건의 문화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이와 더불어 지난해부터는 지역 청년 문화력의 성장을 위해 청년문화창작소 '느티(흥덕구 신율로 138, 옛 복대2치안센터)'와 청년문화상점 '굿쥬(청주시 흥덕구 풍산로 18)'를 운영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