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문화 공론장 선도하는 청주오창도서관
독서문화 공론장 선도하는 청주오창도서관
  • 박은지 기자
  • 승인 2022.06.23 16: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독서클럽 VIP로 모십니다… 함께 채우는 마음 양식
오창도서관 독서회 '이토록 재미난 서유기 읽기' 3월 2일 비대면 모임 모습. / 오창도서관
오창도서관 독서회 '이토록 재미난 서유기 읽기' 3월 2일 비대면 모임 모습. / 오창도서관

[중부매일 박은지 기자]니체 전기를 돌려가면서 읽고 토론하는 중년들, 유튜브 시청 대신 서유기 완역본을 읽는 10대 청소년들, 다자이 오사무의 '인간실격'을 놓고 뜨거운 의견을 주고받는 이들이 있다.

청주 오창도서관(관장 이미영)은 다양한 독서욕구를 반영한 3개의 독서회를 운영하고 있다.

지난 2017년부터 시작된 '독변실모(독서를 통한 변화를 실천하는 모임)'와 올해 신설된 '니체로의 성장', '이토록 재미난 서유기 읽기' 가 온·오프라인으로 병행하며 진행되고 있다.

이들 독서회는 김은란 역사논술강사, 최혜정 인문학전문 멘토, 박민 인문학 강사이자 문학평론가를 각각 북멘토로 지정하고 깊이있는 독서문화를 선도하고 있다.

특히 올해 신설된 '이토론 재미난 서유기 읽기'의 경우 매월 첫째주 수요일 오후 8시부터 9시30분까지 진행되는데 15명의 회원 중 10대 청소년이 3명이나 포함돼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독서회에 참여하고 조연우(15·청주중학교 2학년)군은 "서유기란 소재로 독서회를 진행한다고 하니 재미있을 것 같아서 참여하게 됐다"면서 "어른들과 멘토선생님과 함께 이야기하다보니 새로운 것을 많이 알게 돼 큰 도움이 된다"고 참여소감을 밝혔다. 또 조군은 "혼자 읽었다면 절대 몰랐을 것들을 함께 읽고 나누니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유익하고 심오한 내용이 많다"면서 "주변친구들이 죄다 유튜브만 보고 있는데 책읽기는 또 다른 즐거움이 있기 때문에 같이 참여해서 나누고 싶다"고 바람을 전했다.

또 다른 독서회 '니체로의 성장'의 경우 코로나19로 인한 불안해소를 위해 개설한 것으로 다소 독서레벨이 높은 독자층을 겨냥했다.

매월 첫째주와 셋째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동안 진행되는 이 독서회는 수 프리도의 '니체의 삶'과 프리드리히 니체의 '즐거운 학문 메시나에서의 전원시 유고'를 주제도서로 윤독과 토론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이들 3개 독서회 중 도서관 개관과 함께 개설돼 터줏대감 격인 '독변실모'는 코로나19속에서도 매월 둘째, 넷째주 화요일 오전 10시부터 2시간 모임을 하며 꾸준히 활동하고 있다.

오창도서관 독서회 '독변실모'의 5월 비대면 모임. / 오창도서관
오창도서관 독서회 '독변실모'의 5월 비대면 모임. / 오창도서관

어니스트 헤밍웨이의 '노인과 바다'부터 팀 마샬의 '지리의 힘', 데일카네기의 '인간관계론', 브라이언 헤어와 버네사 우즈의 '다정한 것이 살아남는다'까지 다양한 분야의 24권의 책을 함께 읽고 있다.

김수경 독변실모 회장은 "지난 5월부터 대면모임을 시작했는데 집중이 훨씬 잘되고 소통이 잘돼 회원들과 금방 친해졌다"면서 "모임을 통해 독서편식을 하지 않는다는 점이 최대 장점"이라고 피력했다.

이와 함께 "독서회를 통해 지식과 가치관 형성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는다"면서 "멘토 지원 등 유익해 도서관 갈 때마다 VIP대접을 받는 느낌"이라며 오창도서관측에 고마움을 표현했다.

김주란 오창도서관팀장은 "도서관이 도서관다워지려면 다양한 독서클럽이 활성화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면서 "앞으로도 다양한 형식의 독서모임을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오창도서관 독서회 '독변실모'의 5월 대면 모임 모습. / 오창도서관
오창도서관 독서회 '독변실모'의 5월 대면 모임 모습. / 오창도서관

이미영 관장은 "다양한 계층의 함께읽기를 통해 해석을 공유하며 '같이 또 다르게'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한편 오창도서관은 오는 2023년부터 '이토록 재미난 천일야화' 모임을 비롯해 이토록시리즈를 꾸준히 진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노년층을 대상으로 '삶을 돌보는 그림책읽기', 산책하며 야외에서 진행하는 '산책독서반', '함께 격파하는 벽돌책읽기'등 파격적인 이색독서모임을 만들겠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문의는 청주오창호수도서관 오창도서관팀(☎ 043-201-4148)으로 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