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농장 관련 자료사진.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개농장 관련 자료사진. 기사와 직접적인 연관은 없습니다. /중부매일DB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정부가 '개고기 식용'을 종식시키는데는 공감대를 형성했지만, 종식시기 등 구체적인 방안에는 여전히 이견을 보이고 있다.

하지만 동물보호단체인 한국동물보호연합 등에서는 개고기 식용을 하루빨리 금지하도록 해야 하고, 불법과 동물학대를 일삼는 개농장도 시급히 없애야 한다고 맞서고 있어 논란이 지속될 전망이다.

4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개 식용 문제 논의를 위한 위원회'가 지난 29일 전체 회의를 열고 지난해 12월 9일 이후 진행해 온 개 식용 문제 해결을 위한 논의를 계속했으나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다.

위원회는 전체회의 8회, 소위원회 9회 등 그동안 17차례에 걸쳐 회의를 개최했다.

위원회 초기에는 개 식용 문제에 대해 입장 차이가 컸으나 현재는 개 사육 등 업계 현황조사, 개 식용 관련 국민인식조사, 개 식용 종식 해외사례 및 위생적 문제 등에 관한 토론을 통해 개 식용 종식이 시대적 흐름이라는 공감대는 형성했다는 게 위원회의 설명이다.

다만, 종식 시기와 구체적인 실행방안 등에 대해서는 아직 이견이 있어 앞으로 이 부분을 집중적으로 논의한다는 방침이다.

또 이번 위원회에서는 개 식용 종식이 시대적 흐름이라는데 뜻을 같이하고, 개 식용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합의를 이뤄내기 위해 위원회 운영을 계속하기로 하되, 기한은 별도로 정하지 않기로 했다.

정광호 위원장은 "개 식용 문제는 그동안 우리 사회의 오래된 갈등 문제로 반드시 해결해야 할 중대 사안"이라면서도 "앞으로 지속적인 대화와 타협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