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충주시의회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주시의회 의원들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중부매일 정구철 기자]새로 출범하는 제9대 충주시의회 여야 의원들이 원구성 문제를 놓고 대립하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주시의회 의원들은 5일 충주시청 브리핑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국민의 힘 소속의원들의 의회 독점 폭거를 규탄하며 강력히 시정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충주시민들은 지난 6·1지방선거에서 국민의힘 11명(58%)과 더불어민주당 8명(42%)을 시의원으로 선출했고 앞으로 4년 동안 58대 42라는 민의를 대전제로 협의체를 운영해 나가는 것이 충주시의회 9대 의원들의 대명제"라며 "여러차례 협치의 의견을 조율했으나 국민의힘 의원들은 충주시민의 민의와 의회의 협치 정신을 무시하는 폭거를 자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국민의힘 측에 공정한 상임위원별 배분을 요구하고 있다.

충주시의회는 운영위원회를 제외한 세 개의 상임위원회가 설치돼 있고 그 정수가 각 6명이다.

민주당 의원들은 "집행부의 업무재량성이 많아 부적절한 사항들을 살펴봐야 하는 행정문화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에 특히 양당의 배분기준을 신중하게 적용해야 한다"며 행정문화위원회와 산업건설위원회에 각각 여야 3명씩 동수 배정을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국민의힘 측은 행정문화위원회 4명, 산업건설위원회 4명, 복지환경위원회 2명 배정을 주장하면서 맞서고 있다.

민주당 의원들은 "행정문화위원회에서는 지난 4년간 22차례의 공유재산 관리계획 변경안을 처리했고 세부내역이 122건에 달하며 산업건설위원회는 산업단지 등의 출자동의안과 각종 민간위탁 동의안, 시유지 등의 무상임대 동의안 등 총 31건의 동의안을 처리했다"며 "시장과 같은 당 소속인 국민의힘이 특정 위원회를 다수 의석으로 장악하려는 것은 의회 고유의 권한이자 의무인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의 기능을 포기하려는 행태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상임위원회별 위원의 균형배분이 되지 않는다면 제2의 수안보 한전연수원 사태 또는 제2의 라이트월드 사태와 같은 충주시 행정의 최악의 실정이 재발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고 이에 대한 피해는 고스란히 충주시민의 몫이 될 것"이라며 "시민의 민의를 외면하고 불공정한 상임위 배분을 강행할 경우, 등원 거부를 비롯한 모든 방안을 동원해 끝까지 투쟁하겠다"고 밝혔다.

키워드

#충주시의회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