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김영환 충북지사의 주요 공약이었던 '현금성 복지사업'이 후퇴한 것과 관련해 정치권과 시민사회단체의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은 5일 성명을 내고 "국민의힘 김영환 충북지사가 취임 직후 기다렸다는 듯이 본인의 핵심 공약을 파기했다"며 도민 기만 행위라고 비난했다.

충북도당은 "월 100만원 육아수당은 아예 없앴고, 출산수당 1천만원 일시 지급, 농업인 공익수당, 어르신 효도비 등도 말을 바꿨다"며 "선거 때는 도민들에게 모든 것을 다 해줄 것처럼 약속하더니, 이제는 볼 일이 끝났으니 입을 싹 닦는 것인가?"라고 반문했다.

이어 "지방선거 공약은 최대한 지켜야 할 엄중한 도민과의 약속임에도 김영환 지사는 벌써부터 공약 파기를 위한 출구전략만 찾는 듯하다"고 꼬집었다.

도당은 "김 지사는 후보 시절 공약에 대한 깊은 고민 없이 상대 후보 공약 베끼기에만 올인했다"며 "실현 가능성에 대한 우려에도 할 수 있다고 큰소리치더니 취임 직후 핵심 공약을 파기했다. 이는 명백한 도민 기만행위"고 주장했다.

도당은 "김 지사는 공약 파기를 철회하고, 공약 파기와 말 바꾸기에 대해 도민에게 공개 사과하라"고 날을 세웠다.

충북참여자치시민연대도 이날 자료를 통해 "선거 때는 마치 큰 금액을 지원할 것처럼 하다가 도지사가 된 후에는 정부 정책을 포함해 자신의 공약을 만들려는 것은 기만"이라고 지적했다.

시민연대는 "예산 문제 등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었음에도 이제와서 넉넉지 않은 재정 상황을 얘기하는 것은 너무도 궁색한 변명"이라며 "신중하지 못한 공약으로 도민에 상처를 준 김 지사는 솔직하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키워드

#충북도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