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체 확진 가능… 신속한 초동 조치 기대

[중부매일 나인문 기자] 세종시가 특·광역시 최초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최종 진단 권한을 위임받으면서 보다 신속한 대처가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

시 보건환경연구원 동물위생시험소는 농림축산검역본부로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 정밀진단기관으로 지정을 받았다고 6일 밝혔다.

이는 특·광역시 중 최초이면서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7번째 지정이다.

정밀진단기관으로 지정받게 되면 의심축 신고 시, 농림축산검역본부의 정밀검사 의뢰 과정 없이 자체적으로 확진 판정이 가능하다.

시는 이번 정밀진단기관 지정으로 기존 신고에서 진단까지 소요됐던 시간이 상당 부분 단축돼 신속한 초동 대응이 가능해져 바이러스 전파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백신을 통한 예방이 불가능해 신속한 질병 진단과 정확도가 확산 차단에 매우 중요하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2019년 9월 경기도 파주 양돈농가에서 첫 발생한 이후 현재까지 인천시, 경기도, 강원도 등 양돈농가에서 산발적으로 발생하고 있다.

주요한 감염 매개체인 야생멧돼지는 지난 1월 세종시에서 30여㎞ 떨어진 보은군에서 양성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확인되는 등 전국적으로 확산 중이다.

이에 따라 시는 올초 신속한 검사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정밀진단기관 지정을 위해 추진계획을 세워 농림축산검역본부 서류심사, 현장실사, 정밀진단 교육 및 진단능력 검증 과정을 거쳐 이번에 최종 승인됐다.

박미선 보건환경연구원장은 "동물위생시험소에서 조류인플루엔자(AI) 정밀진단기관 지정에 이어 아프리카돼지열병 정밀진단기관까지 지정받게 돼 재난형 가축전염병에 대한 신속한 방역 조치가 가능해졌다"며 "하지만 방역 조치 못지않게 농가에서의 차단 방역과 의심축 발생 신고가 무엇보다 중요하므로 농가에서는 의심축 발생 시 신속히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나인문/세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