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청소년 무상버스 이어 100원 택시 도입"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민선 8기를 맞아 아산시가 50만 자족도시를 위해 시민과 소통하는 현장행정, 시민안전과 교통 복지분야에 중점 추진하고 있다.

특히 시는 증가하는 인구에 발맞춰 여름철 재해 예방 대책 및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입장을 위해 다각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김효섭 아산시건설교통국장에게 2022년도 ▷여름철 집중호우와 홍수 등 재해 사전대비 ▷공영주차장 확대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으로 총 3개 분야의 역점 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및 향후 계획을 들어봤다

김효섭 아산시건설교통국장은 여름철 재해 예방 대책 및 교통편의 제공을 위한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에 대한 입장을 들어봤다. / 편집자



김효섭 국장은 그동안 여름철 재해 예방을 위해 하천 제방 및 호안시설에 대해 사전점검을 실시하여 하천 내 퇴적토 준설과 유로를 정비하였으며, 항구적 수해재발방지를 위해 개선복구사업 추진하고 있는 온양천, 금곡천, 약봉천은 장마철 대비 하도정비, 가도철거 등의 조치를 취하였다고 밝혔다.

또한, 하천 수문시설 작동여부 점검, 민간 수문관리자 비상연락망 정비 및 비상상황 대응요령 교육 실시와 농업기반시설인 저수지 26개소에 대한 안전점검, 농경지 내 용배수로 퇴적토 준설을 실시하여 집중호우 시 농경지 침수 예방을 위한 사전 조치도 하였다고 말했다.

아산시는 2020년 국토부로부터 전국 최초 국가하천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 시범도시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총 53개가 구축되어 집중호우시 시 재난상황실에서 원격제어를 통한 보다 빠른 대응으로 시민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갖추었다.

특히 도심 속 주차난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식의 공영주차장을 확대 운영한다.

김 국장은 부족한 주차공간 확보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여 2018년부터 올해까지 5년간 총 810억원(국비 포함)을 확보하여 공영주차장 확충 등 주차환경 개선에 노력해 왔다 우선 대규모 주차타워 건립으로 도심지 주차난을 해소하고자 2020년 배방읍 제3공영주차장 175면, 2021년 방축동 제1공영주차장 166면, 배방읍 제2공영주차장 168면 및 금년도는 배방읍 제1공영주차장 98면을 확충하여 개방햇다.

산업단지 내 주차 편의를 위해서 아산테크노벨리 일반산업단지 내 주차장 용지 확보로 600면 규모의 노외주자창 설치와 심각한 주차난을 호소하고 있는 둔포면 원도심 및 주차난이 예상되는 탕정택지개발 사업지구에 총 178억 원을 투입하여 2023년까지 각각 공영주차장을 추가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어 공영주차장의 효율적인 관리와 재원 확보 한계 극복 방안으로 중부권 최초 '공유재산 위탁개발 방식'의 복합공영주차타워를 설치 추진 중으로, 금년 9월 용화지구(신용화동)에 170면, 2023년 12월에 탕정 지중해마을에 199면의 공동주차장 준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외에도 공유 개념을 도입한 공유주차 방식의 주차 공간 확충을 위해 2019년 무료개발 주차장 지원조례를 지정하여 현재까지 총 7개소 201면의 부설주차장 개방과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통합관제센터를 구축하여 주차편의 서비스 제공으로 도심 속 1분 주차장 조성 등을 통한 도심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중이다.

이와 같이 다양한 방식의 주차난 해소 노력을 통해 앞으로 약 3천500면 규모의 공영 주차 공간이 추가 확보될 예정으로, 도심생활의 편리성을 높여 지역경제 활성화에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여질 것이라고 했다.

또한, 제약 없는 이동 편의를 위한 대중교통 활성화 방안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어르신, 어린이·청소년, 임산부 등 교통약자의 이동권 보장과 시민의 교통복지를 위해 수도권 전철과 시내버스 간 환승할인제와 어린이·청소년 무상버스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먼저, 충남 최초로 전철-시내버스 환승활인제를 1월부터 시행하고 있으며, 알뜰교통카드 환승할인 기능 연계 운영으로 현재 월 평균 2천여건의 환승할인 혜택을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지난 4월부터 시행하고 있는 어린이·청소년 무상버스 정책으로 월간 6천600여건의 무료 이용 혜택 제공으로 4월 버스 이용 건수는 코로나19 이전 2019년 4월 대비 약 10% 증가하여 성공적인 시행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앞으로도 교통약자에 대한 지원범위를 확대와, 특히 임산부의 이동 편의를 위해 100원 택시 지원 정책 신설 등 대중교통 이용의 편리성을 높이는 생활 밀착형 지원 정책도 개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효섭 건설교통국장은 "앞으로도 시민과 소통하고, 적극적인 현장 행정을 통해 여름철 자연재해로부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고, 교통복지 향상 및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하여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