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힘, 민주당 상임위 재배정 요구에 "불가" 입장

충북도의회 전경 사진. / 충북도의회 제공
충북도의회 전경 사진. / 충북도의회 제공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충북도의원들이 상임위원회 재배정을 요구하고 나섰지만 국민의힘은 불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양섭 충북도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2일 도청 기자실을 찾아 "이 문제를 다시 원점으로 돌리다 보면 12대 도의회가 출발할 수 없다"며 상임위 재배정은 불가하다는 뜻을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상임위를 배정할 때 민주당 의원들부터 했다"며 "민주당 의원들이 주장하는 박진희 의원의 경우 도의회 사무처에서 충북학교학부모연합회장 등의 경력으로 이해충돌 문제로 1순위인 교육위원회에 갈 수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배정 작업이 거의 마무리된 후 박 의원이 교육관련 직책을 모두 사임했기 때문에 다시 사무처에서 박 의원이 교육위에 갈 수 있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이 원내대표는 "그러나 도의원들의 상임위 배정이 다 끝난 상태여서 어쩔 수가 없었다"고 밝혔다.

또 "배정 결과를 보면 1순위로 희망한 상임위로 간 의원들이 많지 않다"며 "전반기 의회가 한 분 때문에 파열되고 이런 좋지 않은 모습을 도민들에게 보이기 때문에 통 큰 양보를 해서 12대 의회가 잘 돌아갈 수 있게 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상임위 배정은 전체 35명의 의원들 전체를 보고 판단한 것이어서 이해를 구하는 것"이라며 "박 의원이 교육위를 원하면 하반기에 배정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앞서 민주당 소속 도의원 6명은 지난 11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본인 의사와 무관하게 건설환경소방위원회에 배정된 박진희 의원을 교육위원회에 재배정하지 않으면 의장이 주재하는 본회의 등 일부 활동을 무기한 거부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국민의힘은 지난 4일 일방적인 원구성안을 민주당 원내대표에게 전달한 후 일체의 협의 없이 이를 단독 처리했다"며 "당초 산업경제위원장을 포함한 위원당 2석과 1~3순위 희망 상임위 어디에도 배정되지 못한 박진희 의원을 교육위원회에 배정해 줄 것을 요구하며 모든 것을 양보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도의회는 지난 4일 민주당 의원들이 본회의회장을 퇴장한 후 국민의힘 단독으로 전반기 상임위원회 위원장과 위원, 특별위원회 위원장과 위원을 선임했다.

도의회는 13일부터 제402회 임시회를 연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