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지선 패배 책임 통감… 계파정치 배격 강조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회의원(인천 계양을·상임고문)이 17일 차기 당 대표 선거에 출마하겠다고 공식 선언했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민주당을 바꾸고, 정치를 바꾸고, 세상을 바꾸겠다. 그 첫 시작이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것"이라며 출마배경을 밝혔다.

이어 "국민이 '그만 됐다'고 할 때까지 '민주당'만 빼고 모든 것을 바꾸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생실용정당'으로서 차기 총선에서 반드시 승리하겠다"며 "이기는 민주당을 만드는 임무에 실패한다면 이재명의 시대적 소명도 끝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특히 당내 일각에서 계속된 자신의 불출마 요구를 의식한 듯 "지난 대선과 대선 결과에 연동된 지방선거 패배의 가장 큰 책임은 제게 있다는 생각에 변함이 없다"면서 "책임은 문제회피가 아니라 문제해결이고, 말이 아닌 행동으로 져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계파정치로 성장하지 않은 저 이재명은 계파정치를 배격하고 '통합정치'를 하겠다"며 "선거마다 유령처럼 떠도는 '계파공천', '사천', '공천 학살'이란 단어는 사라질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 의원은 부인 김혜경씨의 부친 고향이 충주인 점을 강조하면서 지난 대선에서 '충청의 사위'를 자처했었다.

키워드

#이재명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