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 살림 어려워 기존 공간 우선 활용"… 공약 파기 논란 일축

정부세종청사 1동 4층 국무회의장. /행안부
정부세종청사 1동 4층 국무회의장. /행안부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최근 대통령 세종집무실 공약 파기 논란과 관련해 대통령실은 현 세종집무실을 활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지난 17일 "예산을 들여 또 새로 짓고 배치하는 것보다는 이미 설치돼 있는 세종집무실을 내실 있게 활용하는 것이 (대선)공약을 이행하는 가장 실질적이고 유효한 방법"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날 출입기자들과 만나 "공약을 형식적으로 지키느냐, 실질적으로 지키느냐가 중요하다"면서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지금 있는 것(세종집무실)보다 규모도 크고 참모들도 같이 근무할 수 있는 (대통령)집무실을 설치해야 되는 것 아니냐는 지역사회의 요청이 있는 것도 잘 알고 있지만 나라 살림이 어려운데 거기에 굳이 돈을 들여 가지고, 그게 다 예산(낭비)"이라며 대통령집무실의 추가 설치에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그러면서 "공약을 지키기 위해 첫 국무회의를 세종(정부청사)에서 개최한 바가 있고, 앞으로도 기회가 있을 때마다 대통령이 직접 (세종으로)내려가서 국무회의도 주재하고, 또 일도 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행정안전부는 지난 14일 윤석열 정부가 국정과제로 내세웠던 대통령 세종 제2집무실 설치를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다만 올해 완공을 앞두고 있는 정부세종청사 중앙동(신청사)에 대통령 임시집무실을 신축하지는 않고, 2012년부터 운영된 세종청사 1동 내 기존 집무실 공간을 우선적으로 활용할 방침이다.

향후 독립적인 세종 제2집무실 신축 방안은 관계기관과 협의하는 등 공론화 과정을 거쳐 추진할 예정이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단계별 이행방안. /세종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단계별 이행방안. /세종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와 관련해 세종시는 지난 4월 ▷세종청사 1동 4층에 있는 국무회의장 우선 활용(1단계) ▷12월 입주하는 중앙동에 임시집무실 설치(2단계) ▷2027년 국회 세종의사당 개원에 맞춰 비서동·관저 갖춘 세종집무실 건립(3단계) 등 3단계 로드맵을 제시했고, 대통령직 인수위는 이를 수용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그러나 이제 2단계를 건너뛰고 1단계에서 3단계로 직행하겠다는 것이다.

행안부는 현재 대통령 집무실이 설치돼있는 세종청사 1동과 불과 450m 떨어진 중앙동(신청사)에 기존 시설과 유사한 집무 공간을 구축하게 될 경우 중복 투자의 문제가 있다고 봤다.

또 경호 시설과 내부 공사에 150억원 이상이 들 것으로 예상돼, 현재 경제 상황에서는 예산낭비가 우려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