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위한 김형근 "사전선거운동 의심"… 도당 선관위에 이의신청서
이강일 당선인 "해당행위, 무거운 책임져야 할 것"

더불어민주당 로고. / 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 제공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더불어민주당 충북도당이 청주 상당 지역위원장을 선출한 후 2위 후보가 1위 후보의 사전 선거운동 의혹을 거론하며 충북도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이의를 제기하는 등 경선 후폭풍이 확산될 조짐이다.

이번 경선결과 1·2위 간 득표차는 14표에 불과했고, 당선인은 지역에서 다소 생소한 이강일 전 서울시의원이다.

그는 지역 터줏대감 격인 김형근·박문희 전 충북도의회 의장과 최충진 전 청주시의회 의장을 따돌리고 지난 17일 청주 상당 지역위원장에 선출됐다.

지역위원장은 1년10개월 후의 22대 국회의원 선거에 공천권을 확보할 가능성이 커 이번 경선에 모두 5명이 출마했다.

경선결과 14표차로 2위에 그친 김형근 전 의장은 18일 각 언론사에 보낸 보도자료에서 "경선결과를 수용할 수 없어 오늘 오전에 충북도당 선거관리위원회에 이의신청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김 전 의장은 "이의신청서를 낸 것은 경선 전후한 당선인 이강일 후보의 부정선거운동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지난 16일 개표 하루 전, 도당 선관위에서는 이강일 후보의 심각한 부정행위를 진단한 후 경고조치를 발동했다"며 "선거결과 당선인과 타(2·3위) 후보와 차이가 매우 미세해 부정선거운동이 결과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쳤다고 단정할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유권자인 권리당원에 보내는 홍보 문자메시지를 지난 13일 오후 6시30분 이후 개별 발송하지 말자는 약속을 이 당선인이 위반했다는 지적이다.

이에 대해 이 당선인은 "실수로 7통의 문자를 보냈을 뿐 선거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준이 아니었다"라며 "당내 일을 외부로 알린 김 후보(전 의장)는 해당행위를 한 것으로 무거운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 전 의장의 이의 제기로 충북도당은 조만간 선관위를 개최해 논의할 계획이지만 이마저도 변수가 있어 보인다.

민주당 비대위가 이날 오전 청주 상당지역위원장 경선결과를 인준했기 때문이다.

도당 고위 관계자는 "당 최고의사결정기구인 비대위가 인준한 결과를 (하위기관인)도당 차원에서 재논의할 권한이 없다"며 "사실상 완료된 사안"이라고 말했다.

반면 이의를 제기한 김 전 의장은 "공직선거에서 선거결과는 결과대로 인정되고 불법행위가 있으면 나중에 재판을 통해서 당선이 무효 되듯이 이번 사례도 중앙당이 경선결과를 일단 인정한 후에 도당선관위에서 판단해 문제가 있으면 중앙당에 보고해 최종적으로 결정하게 된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경선 이의신청에 따른 향후 당내 처리상황에 따라 논란이 더욱 불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