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강내·동막동 비대위, 벤젠 등 함유 침출수 지하수 유입 2·3차 피해 우려

동막동폐기물처리시설저지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0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동막동폐기물처리시설저지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0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하이테크밸리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을 반대한다"고 밝히고 있다. /김명년

[중부매일 박상철 기자] 충북 청주시 강내·동막동 폐기물처리시설 저지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가 하이테크밸리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에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20일 비대위는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하이테크밸리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 반대를 촉구했다.

비대위는 "하이테크밸리 내 조성되는 폐기물 처리시설이 매립장으로 확정되면서 주민들의 쾌적한 환경이 파괴된다"며 "발암물질이 지하수는 물론 공기질을 악화시켜 주민들 생존권 마저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요즘 일반 폐기물처리장도 체적(부피)를 줄이기 위해 소각 후 소각재를 매립하는 탓에 더 많은 폐기물 매립이 가능하다"며 "때문에 1급 발암물질(다이옥신·벤젠·폐놀 등)이 농축 함유된 오염 물질이 지하수로 흘러들어 인근 농민 및 주민들은 2차, 3차 피해를 입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또 "매립장을 지붕은 돔형식으로 바닥은 비닐루핑 처리해 침출수는 한 방울도 새지 않는다고 하지만 새빨간 거짓말"이라며 "인근 주민들은 목숨 걸고 폐기물 처리장을 없앨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비대위는 폐기물 처리시설 결정 전 단 한 번의 주민설명회도 없었다는 입장이다.

동막동폐기물처리시설저지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0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동막동폐기물처리시설저지비상대책위원회 회원들이 20일 청주시청 임시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하이테크밸리 폐기물 처리시설 조성을 반대한다"고 밝히고 있다. /김명년

비대위는 "2019년 3월 1차 주민설명회 때는 폐기물 처리시설은 들어오지 않을 것이라고 해 놓고 지난 6월 도시관리계획 결정 변경 안을 설명하면서 유보지를 슬쩍 폐기물 처리장으로 결정했다"며 "주민 생존여부가 달린 중요한 결정에 인근 주민 설명회 한 번 없이 허가를 받았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허가를 받았다는 이유로 폐기물 처리장이 조성된다면 사업을 승인한 청주시와 충북도 책임을 피할 수 없다"며 "주민 생존 문제가 걸린 만큼 기필코 폐기물 처리장 조성을 막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청주 하이테크밸리 산업단지 조성 사업은 청주시 흥덕구 동막동·강내면 일원에 100만3천359㎡ 규모 면적을 산업단지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예정 준공 날짜는 2023년이다.

사업시행은 삼양건설과 GS건설 등이 참여하는 특수목적법인 ㈜청주하이테크밸리에서 맡고 있다. 시행사 대표가 윤현우 삼양건설 대표 아들로 돼 있어 실질적인 사업시행은 삼양건설에서 주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