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물적 자원 갖춘 아산만,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

[중부매일 송문용·황진현 기자]지난 6·1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의 도정 12년 아성이 무너졌다. 당시 국민의힘 후보로 나선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당선되면서 도정 교체를 이뤄냈다. 김태흠 충남도지사는 민선8기 '힘쎈 충남 대한민국의 힘'이라는 구호 아래 한 층 강하고 파워풀한 충남을 만들어 가겠다는 각오다. 충남의 새로운 발전을 이끌 김태흠 도정의 충남 발전을 위한 청사진에 대해 알아본다. /편집자



김태흠 도지사는 충남의 향후 50년 100년 후를 내다보는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그 첫번째가 바로 '베이밸리 메가시티 건설'이다. 천안·아산·당진 등 충남 북부권과 평택·안성·화성 등 경기 남부권을 아우르는 아산만 일대를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키우고 이를 바탕으로 경제·산업의 수도권 집중을 완화해 '지방 균형 발전의 촉매'로 만들겠다는 것이다.

충남의 '미래 먹거리' 마련하는 것이 도지사의 책무라는 게 김 지사의 설명이다.

이에 인구 330만, 기업 23만 개, 대학 34개, 지역 내 총생산(GRDP) 204조 원 등 동북아 최고의 인프라를 갖춘 아산만권을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육성, 충남의 미래 먹거리로 창출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방 중심의 신(新)경제지도를 그리고 수도권 집중을 해소하여 국가균형발전을 이끌어 나가는 상징적 존재로 만들어 나갈 예정이다.

민선8기 충남도정의 최우선 과제(도지사 1호 결재 사안)로 이미 전담팀을 조성, 지난 12일 1차 회의를 가졌을 정도로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다.

충남도는 사업 완성을 위해 경기도와의 협력이 매우 중요함에 따라 늦어도 올 10월 전까지 담당 사업에 대한 세부 추진계획을 완성하고 업무협약(MOU) 단계까지 마무리하겠다는 구상이다.

전 세계적 아젠다로 부상하고 있는 탄소중립에도 적극 대처한다. 충남에서는 '탄소중립 경제 특별도' 선포를 통해 이와 관련한 산업과 친환경 발전 생태계를 선도할 계획이다. 그간 탄소중립은 '배출억제' 및 '규제'의 의미가 강하게 내재해 있어 산업 및 경제 성장의 장애 요소로 작용해 왔다.

'탄소중립 경제특별도'선포의 의미는 이러한 위기를 기회 삼아 관련 산업을 전환하고 신산업을 발굴, 경제를 활성화하겠다는 측면에서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의지의 표명이다.

현재 도는 '탄소중립 경제특별도 추진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새 정부 정책 방향에 부합하고 충남의 지역 특색을 반영한 산업, 일자리, 에너지, 농축수산, 환경 등 도정 전 분야에 걸친 이행방안을 도출할 계획이다. 탈석탄은 탄소중립과 관련 여전히 가야 하는 방향이라고 할 수 있으나 대안 없는 석탄화력발전소 폐지는 있을 수 없다는 입장이다. 민선8기에서는 지역경제 영향을 우선시해 고려할 것이며 석탄화력발전소 폐지할 때는 그에 따른 대안이 선제적으로 마련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공공기관 구조조정에 대한 입장도 내놨다. 공공기관의 목적은 크게 두 가지이다. 하나는 공무원들이 할 수 없는 전문적 영역의 부분을 전담하는 것이고 또 하나는 공공재 관리 측면에서의 역할이 있다.

현재 중복된 업무를 수행하는 기관이 여럿 있으며 또한 시대 변화 흐름에 따라 업무가 준 기관의 경우 통폐합을 통해 조정도 필요한 상황이다.

김 지사는 "단순히 '임기를 보장해달라'는 주장에 앞서 전문성 없는 기관장은 전임지사와의 철학에 맞춰 정무적으로 취임한 상황이므로 경영평가에 따라 거취를 결정함이 마땅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육군사관학교와 국방부 이전, 추진 계획에 대한 의견도 제시했다.

김 지사는 "국방 인프라의 거점이자 중심인 충남으로 육사와 국방부가 이전하는 것이 국방 전력 강화나 지역 균형 발전 측면에서 훨씬 효과적"이라고 말했다.

현재 국방 클러스터가 논산에서 진행 중인 가운데 육사 이전과 관련 대통령과 이야기를 나눴으며 곧 출범하는 범도민육사유치위를 중심으로 육사 이전에 대한 사회적 공감대 형성하고 정부도 강력히 설득해 나갈 계획이다.

도민의 오랜 숙원사업인 서산공항 건설 사업에도 적극 나선다. 지난해 12월 착수한 예비타당성조사가 빠르면 올 9월 완료될 예정이다. 김 지사는 "서산공항이 대통령 공약이자 국정과제에 반영된 만큼 앞으로도 중앙정부와 지역 국회의원과 함께 강력히 추진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혁신도시 공공기관 이전에도 힘을 쏟는다.

현재 기관들의 지방 이전이 더딘 이유는 정부의 큰 방향 등은 이미 결정이 난 상황이지만 국가균형발전위원회 등 이를 책임지고 실행할 기관의 인사가 아직 마무리 안 된 상황이다.

수도권의 남은 공공기관은 136개소, 이 가운데 적어도 1천 명 이상의 종사원이 있는 대형 기관의 경우 몇 개 안남은 상황이다.

김 지사는 "그동안 충남혁신도시에 공공기관 유치가 전혀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대형기관을 충남에 이전시킬 계획"이라며 "이에 따라 윤 대통령에게 프로스포츠 드래프트제와 같은 '우선 선점권'이 필요하다고 강력히 건의했고 반드시 이뤄낼 것"이라고 강조했다.

충청권 지방은행 설립도 추진하고 있다. 충청권 지방은행은 일반은행으로 550만 충청인의 금융 서비스 접근성을 높이자 중앙은행과는 달리 지역밀착형 형태로 운영하자는 목표 아래 설립에 속도를 내고 있다. 충남이 선도해 4개 시도가 함께 추진 중으로 지역 자금의 지역 내 선순환구조를 목표로 하고 있다. 동시에 제1금융권에 소외당하는 지역 중·소상공인을 위한 금융지원을 확대할 방침이다.

반면 대전이 추진하는 기업금융 중심 지역은행은 흔히 말하는 벤처산업과 같이 특정 분야의 육성을 위한 특수은행으로 두 은행은 설립 목적, 사용자 등에서 커다란 차이가 있다.

도시 지역 청년과 신혼부부 등에게 주거 안정 및 자산 형성의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분양 전환 아파트 3만 호도 공급한다. 김 지사의 주거복지 핵심 정책으로 청년과 신혼부부, 소외계층 등이 상대적으로 저렴하게 아파트를 마련, 도내에 정착해 안정적으로 거주하며 자산까지 늘릴 수 있도록 한다는 목표다. 민선 8기 내 목표는 5천호 공급으로 잡았다.

민선8기 충남 경제활성화를 위해서는 충남의 주력 산업인 반도체·디스플레이, 자동차, 철강 및 석유화학 분야를 중심으로 미래 부가가치 창출이 높은 '소부장(소재, 부품, 장비)'기업 등 매년 800개 이상의 기업을 유치, 양질의 일자리창출에 집중할 계획이다.

또 GTX-C노선 천안·아산 연결 추진을 통해 '천안·아산의 수도권 시대'라는 큰 그림도 그리고 있다.

김태흠 지사는 "현 수원·평택을 종점으로 두고 있는 GTX-C노선이 천안·아산까지 연장된다면 수도권 교통 생활권은 더욱 확장될 것"이라며 "가장 큰 기대 효과로는 천안·아산 도심의 복합개발(주택공급 사업)과의 시너지를 통해 수도권 과밀 해소와 국가균형발전에 커다란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