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장애인 단체의 횡령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사회적 약자인 장애인 권익을 보호해야 하는 장애인 단체 대표와 임직원이 개인 사익에 눈이 멀어 보조금과 기부금을 빼돌리는 사고가 잇따르고 있다.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으로 장애인과 장애인 가족, 장애인 관련 봉사자들을 허탈감에 빠지게 한다.

장애인 단체의 횡령 사고는 전국적인 현상이다.충청북도에서는 최근 한 장애인 단체 대표가 후원금을 횡령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파문이 일고 있다.본보는 지난 7월 22일 충북의 한 장애인단체 전임 회장의 수천만원 후원금 횡령 의혹이 당사자의 석연찮은 해명으로 더 큰 논란을 낳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 기사에 따르면 중부매일이 단독 입수한 2021년 11월 24일자 이 단체 운영위원회 회의록에는 문제의 '후원금 사용 의결' 내용이 담겨 있다.하지만 의결 시점이나 내용이 전임 회장 A씨 주장과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이 단체 사무국장은 이날 회의록에서 "저희 회장님 급여가 없습니다. 그래서 후원해 주신 비지정 후원비로 경조사비, 유류대, 식대, 선물 등 사용하고자 하는데 위원장님들 생각은 어떠신지요"라고 묻는다. 그러자 4명의 위원은 "당연히 그렇게 쓰셔야지요", "행사 끝나고 남은 돈 운영하는데 쓰세요"라며 찬성 의사를 표시한다.

앞서 A씨는 후원금을 사적 용도로 썼다는 의혹에 대해 "위원회에서 거마비로 쓸 수 있다고 상의된 내용이고 회의록도 있기 때문에 전혀 문제될 것이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그러나 A씨는 취임 직후인 2018년부터 기부금을 사적 용도로 쓴 것으로 드러났다. 약 3년 간 근거도 없이 후원금을 횡령한 셈이다.A씨는 또 2021년 5월 중앙회 해임 처분으로 직무가 정지됐는 데도 2개월 뒤 문제의 운영위를 열고 거마비 용도를 처리해 규정과 절차까지 어겼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당시 회의록에서 운영위는 비지정 후원비만 쓰도록 했다. 그러나 이 단체의 연간 비지정 후원비는 100만원 이하로 알려졌다. 대부분 후원금은 지정 기탁금 형태로 들어온다. A씨가 '매월 60만~70만원을 썼다'고 해명해 지정 기탁금이나 보조금에서 돈을 빼 썼을 가능성이 크다.

충북에서는 지난 2020년에도 공금 5억7천만원을 빼돌려 인터넷 도박을 한 장애인 단체 간부가 구속돼 징역 3년을 선고받았다.2011년에도 장애인 단체 협회장이 보조금 수억원을 횡령해 물의를 빚는 등 장애인 단체의 비리가 멈추지 않고 있다.

우리 모두는 예비 장애인이다.언제든 자신이나 사랑하는 가족이 불의 사고 등으로 장애인이 될 수 있다.장애인 단체 횡령은 사회 정의 차원에서 절대 방관하면 안된다.정부는 인력 탓 그만하고 장애인 단체 대표나 임직원 자격을 철저히 제한하거나 검증하고 수시 감사를 실시해 횡령 사고를 원천 차단해야 한다.사법 당국도 더 이상 장애인 단체 비리가 발생하지 않도록 이번 의혹을 철저하게 수사해 일벌백계해야 한다.

키워드

#사설 #횡령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