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현대바이오사이언스(대표 오상기)는 니클로사마이드를 주성분으로 하는 코로나19용 먹는 항바이러스제 후보물질(CP-COV03)의 약물이름(브랜드)을 '제프티(Xafty)'로 확정했다고 27일 발표했다.

제프티는 '빠른 치료'를 뜻하는 '패스트 트리트먼트(Fast treatment)'와 안전을 떠오르게 한다는 의미의 '이보크 세이프티(evoke safety)'의 합성어다. 고대 이집트 신화에 등장하는 지식과 과학의 신 '제후티'(그리스 이름 토트, Thoth)에서 따왔다.

현대바이오 관계자는 "주성분이 세계 각국에서 수십년 동안 탈없이 구충제로 복용해온 약물이라 안전성이 뛰어나다는 점에서 브랜드를 제프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CP-COV03는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하는 다른 항바이러스제와 달리 세포의 오토파지(autophagy·자가포식) 촉진으로 바이러스를 제거한다. 이에 따라 복용 시 빠른 증상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이 현대바이오 측의 설명이다.

현대바이오 측은 제프티가 순수 국산 항바이러스제 제1호로 사용승인을 받으면 우리나라도 항바이러스제 보유국 대열에 합류하게 돼 이른바 '제약주권 확립'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현대바이오 관계자는 "데이터안전성모니터링위원회(DSMB)로부터 '임상 지속'을 권고받고 지난 25일 코로나19 임상 2상을 재개한 지 이틀 만인 26일까지 근 20명의 임상참여 환자가 몰려 베스티안, 김포 우리병원 두 곳의 임상 병상을 모두 채웠다"며 "제프티의 긴급사용 승인을 최대한 빨리 신청하기 위해 8월 초에 고려대 안산병원에서도 임상을 진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이밖에 전국의 대형병원 등을 포함해 10곳 이상으로 임상시험실시기관을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