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 칼럼]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코로나19 재확산세가 심상치 않다.

1차 유행 이후 지난달 초에 5천 명대까지 떨어졌던 확진자 수는 10만 명을돌파했다.

특히 사망자와 중증환자 증가세도 심각한 상황이다.

충북에서도 지난 25일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3천 명을 넘어섰다.

도내 하루 확진자 수가 3천 명을 넘은 것은 지난 4월 21일 3천56명 이후 98일 만이다.

다음달에는 국내 하루 확진자 수가 30만 명 가까이 나올 수 있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코로나19로 인한 영업제한과 사적모임 제한이 풀리면서 미뤄왔던 모임들이 재개됐고 해외여행을 떠나는 사람들도 크게 늘었다.

대형 콘서트와 각종 축제에 거의 무방비 상태로 수백, 수천 명씩 몰리고 있지만 치명률이 낮다는 이유 때문에 코로나19에 대한 두려움도 크게 줄었다.

이처럼 느슨해진 경각심을 매개로 코로나19는 주간 확진자 수가 2배로 뛰는 이른바 '더블링 현상'을 지속하며 재유행이 현실화된 것이다.

더욱이 현재 우세종으로 재유행을 주도하고 있는 BA.5 변이보다 전파력이 더 강한 켄타우로스변이도 첫 지역 내 감염이 확인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 재유행으로 윤석열 정부가 내세우는 '과학방역'이 시험대에 올랐지만 영 미덥지 못한 모습이다.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시절부터 코로나19 방역을 놓고 문재인 정부와의 차별성을 강조해왔다.

문재인 정부의 'K-방역'을 '정치방역'으로 깎아내렸던 윤 정부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과학방역'을 내세워 기대감을 줬지만 정작 마땅한 대책은 내놓지 못하고있다.

오죽하면 "과학방역에 '진짜 과학'이 없다"는 비난까지 쏟아지고 있다.

백경란 질병관리청장은 "국가 주도의 방역은 지속 가능하지 못하다"고 발언해 국민들을 당황케 했다.

자율방역을 강조한 것이지만 국민들의 입장에서는 '각자도생'하라는 말로 받아들일 수 밖에 없다.

국가방역 책임자가 지닌 상황인식으로는 믿을 수 없는 심각한 수준이다.

국가가 방역을 주도하지 못한다면 도대체 국민은 누구를 믿고 살란 말인가.

코로나19 재유행은 현실화 됐지만 정작 정부는 뒷짐을 진 모양새다.

코로나19에 대한 긴장감이 풀린데 대한 책임도 정부에게 있다.

무엇보다 소득이 낮은 취약계층이 걱정이다.

취약계층일수록 감염병 피해가 더 크다는 조사결과가 나왔지만 정부는 코로나19 확진자 지원을 줄였다.

재택치료비 지원이 중단됐고 증상 없이 PCR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본인이 검사비를 부담해야 한다.

급격한 물가상승과 경기침체는 이들의 어려움을 더욱 가중시키고 있다.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정구철 충북북부본부장

정부와 각 지자체는 코로나19 방역정책을 전면 재검토하고 고삐를 다시 죄야 한다.

말로만 과학방역이 아니라 면밀한 분석을 통한 실효성있는 방역으로 국민 건강을 지키는데 나서야 한다.

정치적인 상황에 집착할 것이 아니라 국민 안전을 살피는데 집중해야 한다.

국가가 지닌 최우선의 가치는 국민의 안전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