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부의사에서는 절반 이상 '긍정적'
내년 1월 시행 앞두고 28일 용역 최종 보고회

충북도는 28일 충북연구원에서 고향사랑 기부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충북도
충북도는 28일 충북연구원에서 고향사랑 기부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충북도

[중부매일 장병갑 기자] 내년 1월 1일 시행을 앞두고 있는 '고향사랑 기부제'의 인지도가 낮은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제도 시행 시 기부의사에 대해서는 절반 이상이 긍정적으로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충북도는 28일 충북연구원에서 고향사랑 기부제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실시한 연구용역의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

고향사랑기부금 제도는 개인이 자신의 주소지 이외의 지자체(도, 시·군)에 기부를 하면 지자체는 기부자에게 세제혜택과 함께 기부금액의 일정액에 해당하는 답례품을 제공할 수 있다.

제도 시행을 앞두고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3%가 전혀 들어본 적이 없다고 답했다.

'어느정도 알거나 자세히 알고 있다'는 응답자는 8%에 그쳐 앞으로 적극적인 제도 홍보가 필요할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고향사랑 기부금의 기부의사는 52%로 절반을 웃돌며 고향을 살린다는 제도의 긍정적인 취지에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부금액은 10만원 미만이 77%로 가장 많았으며 답례품은 지역특산품(61%), 지역사랑상품권(55%), 공공시설이용(36%), 지역이벤트(31%), 감사장(24%) 순이다.

이번 연구용역은 지난 5월 충북연구원이 착수해 3개월 동안 진행됐다.

특히 타 지자체 및 연구기관보다 선제적으로 제도 인식과 답례품 선호도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을 뿐만 아니라 지역 내 및 관외 출향민 2천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가 진행돼 보다 객관적인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었다는 평가다.

이수현 충북도 자치행정과장은 "이번 연구용역 결과를 토대로 제도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답례품을 잘 준비하고 전략적인 홍보 통해 자발적 기부를 유도해 재정도 늘리고 지역경제도 살리는 효자시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철저히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충북도는 올 하반기에 제도 시행을 위한 사전 준비로 자체조례 제정, 기금 설치, 답례품선정위원회 구성 등 행정절차 이행과 함께 고향사랑기부제 대도민 인지도 제고를 위한 제도 홍보에 중점을 두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