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프로에이치엔 전경. /에코프로 제공
에코프로에이치엔 전경. /에코프로 

[중부매일 박건영 기자]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현대제철과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SCR(Selective Catalyst Reduction) 설비' 도입을 위해 약 229억원, 삼성엔지니어링과는 온실가스 감축 설비 공급을 위해 약 217억원 규모의 계약을 맺었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계약에 따라 에코프로에이치엔은 현대제철 당진제철소 9개소에 NOx(질소산화물) 저감을 위한 SCR 설비를 설치한다. SCR은 '선택적 촉매 환원법' 방식으로 에코프로에이치엔의 독자 기술로 완성한 촉매를 활용해 공장에서 발생하는 NOx를 질소, 물, 이산화탄소로 전환한다.

NOx는 주로 보일러, 발전시설, 소각처리 시설 등 산업 공정에서 발생하는 광화학 스모그 및 미세먼지의 주요 원인 물질이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의 SCR 촉매는 상대적 저온인 250~400℃에서 NOx의 환원 반응을 효과적으로 진행시키는 설비다.

또 에코프로에이치엔은 삼성엔지니어링과 온실가스 감축 솔루션 사업 부문 중 대용량 촉매식 PFCs(과불화화합물) 처리 설비(RCS, Regenerative Catalytic System)에 대한 공급 계약을 맺었다.

에코프로에이치엔의 PFCs 처리 설비는 반도체 공정 중 핵심 공정인 에칭(Etching)공정에서 사용하는 PFCs를 에코프로에이치엔만의 독자적인 촉매식 대형 온실가스 감축 기술로 제어하는 장비다.

PFCs는 6대 온실가스 중 지구온난화 계수(GWP)가 상대적으로 높은 온실가스로 반도체, 디스플레이 산업공정에서 주로 발생한다.

회사 관계자는 "이번 계약은 지난달 에코프로에이치엔이 삼성엔지니어링과 맺은 400억원 규모에 이은 두 번째, 세 번째 대형 공급 계약으로, 이 3건을 합하면 지난해 에코프로에이치엔 연 매출의 약 93%에 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