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부매일 윤여군 기자]보은군은 11일 군청 소회의실에서 인구증가 시책추진단 보고회를 갖고 인구회복을 위한 첫걸음 시작됐다.

보은군은 1970년대까지 인구가 10만에 달하는 큰 도시였으나, 현재는 인구 3만1천770명에 노인인구가 1만1천720명으로 36.9%에 달해 지난해 지방소멸위험 지역으로 지정됐다.

이에 군은 지역경제 활성화, 정주 여건 개선, 교육·복지·문화 활성화 등 다양한 분야에서 인구증가를 위한 시책을 발굴하고 부서 간 협업을 통해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강성환 부군수를 단장으로 인구증가 시책추진단을 구성했다.

시책추진단은 매월 2차례 보고회를 통해 인구감소 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으며, 이날 우선적으로 700명의 공직자부터 '내 고장, 내 직장 보은군 주소 갖기'운동을 시작하기로 했다.

이어 지역주민과 군이 함께 인구문제를 공유하고 극복하기 위해 군내 공공기관·기업·사회단체로 이어지는 '인구회복 릴레이 캠페인'추진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이 밖에 읍·면 별로 '숨은 인구 찾기'를 추진해 보은에 거주하고 있으나 주민등록을 두지 않은 사람을 대상으로 전입을 유도하는 등 다양한 인구 증가를 위한 의견을 나눴다.

아울러 추진단은 각 부서별 인구 유출방지, 유입을 위한 새로운 시책과 기존시책의 개선방안 발굴 등 모두 32건에 대한 추진 가능성, 각종 상위법 등에 대한 협의·검토를 거쳐 올해 추진할 계획이다.

군은 민선 8기 최재형 군수 공약 중 하나인 인구 4만 회복 토대 마련을 위해 민·관이 함께 인구문제를 극복하는 협력기반을 마련하는 한편, 전입 장려, 정착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신규 사회보장제도를 신설하기 위한 보건복지부와 협의를 추진하는 등 인구회복을 위한 모든 행정력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강성환 인구증가 시책추진단장(부군수)은 "새로운 인구 유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함과 동시에 현재 군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도 꼼꼼히 살피겠다"며 "인구 증가를 위한 토대를 마련해 보은이 도시형 농촌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키워드

#보은군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