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신상구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시인·문학평론가

2022년 8월 15일은 8.15광복 77주년이 되는 아주 뜻 깊은 날이다. 8.15 광복절은 5대 국경일 중의 하나로 1945년 8월 15일 우리 한민족이 일제의 35년 식민통치로부터 해방되어 국권을 회복한 것을 기념하고,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수립을 경축하는 날이다.

1910년 8월 22일 대한제국의 내각총리대신 이완용과 제3대 한국 통감인 데라우치 마사타케가 우리 주권을 일본에 송두리째 넘겨주는 한일합병 문서에 조인했고, 8월 29일에는 이를 공포함으로써 27대 519년 만에 조선왕조는 멸망하고 일본의 식민지가 되었다.

그래도 충신인 학부대신 강암 이용직은 "이 같은 망국 안에는 목이 달아나도 찬성할 수 없다"라고 반대하면서 뛰쳐나갔다. 그리고 병합조약 직후 역사학자이자 시인인 매천 황현, 참정대신인 한규설, 의정부 참찬을 역임한 이상설7) 등은 이를 일방적 압력에 의해 이루어진 늑약으로 보고 극렬하게 반대의사를 표현했으나 아무런 소용이 없었다.

그 후 35년 동안 우리 백성들은 일제의 억압적인 식민통치 아래 온갖 핍박을 당하다가 1945년 8월 15일 해방되어 영예롭게 우리 주권을 다시 찾았다.

8.15 광복은 미국 · 영국 · 러시아 등 50여 개 연합국이 세계 제2차 대전에서 승리한 결과이기도 하지만, 무려 14만 명의 항일독립투사들이 국내외에서 끈질기게 전개한 항일독립운동의 결실이기도 하다.

8.15 광복절은 온 백성이 일시에 거리로 쏟아져 나와 태극기를 하늘 높이 힘껏 흔들며 대한독립만세를 소리 높여 외쳤을 만큼 우리 한민족 모두에게 대단히 기쁜 날이었다.

그런데 해방 직후인 8월 16일 '좌파 중심으로 어서 빨리 건국 준비를 하자'는 몽양 여운형과 '임시정부가 귀국할 때까지 경거망동해선 안 된다'는 고하 송진우의 의견 대립으로 첫 좌우합작 시도가 실패하는 바람에 한반도는 좌우갈등이라는 거대한 불씨를 품은 채 38선을 경계로 북쪽은 소련이 남쪽은 미국이 분할 점령하고 군정을 시행하게 되어 조선 민중들은 해방의 기쁨을 단 하루만 잠시 누리다가 크게 동요하기 시작했다.

미군정은 임시 정부와 광복군을 강제로 해체시키고 일제에 협력한 전범들을 주요 관직에 기용했다. 이승만 정부 초기 내각은 이시영 부통령, 이범석 총리 겸 국방장관 등 독립운동가들을 하나씩 제거 하여 친일파 내각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승만 대통령과 그를 둘러싼 친일파들이 1949년 6월 6일 반민특위를 해체하는 바람에 해방 이후 대한민국은 민족정기와 사회정의를 상실한 채 오랫동안 독재와 부패세력의 지배를 받게 되었다.

그 후 광복 77년이 흐른 지금 우리 조국 대한민국은 해방 직후의 좌우 대립과 갈등으로 분단된 최빈국에서 한국전쟁과 IMF 금융 위기를 슬기롭게 잘 극복하고 세계사에서 유례를 찾아볼 수 없을 정도의 고도 경제성장으로 경제대국이 되어 이제 원조를 받는 나라에서 원조를 주는 선진국이 되었다. 그리고 세계 제2차 대전 후 독립한 140여 개 신생 독립국가 중에서 산업화와 민주화를 동시에 이룩한 유일한 나라가 되었다.

그러나 아직까지 모든 국민이 자유·평등·인권을 존중하는 민주사회에서 골고루 함께 잘사는 선진민주복지국가, 어떤 강대국도 넘볼 수 없는 자주 국방의 나라, 사회 정의가 확립된 법치국가, 남한과 북한이 하나가 되는 통일 국가, 세계 여러 나라를 선도하면서 세계 평화와 인류 공영에 이바지하는 명실상부한 선진 국가는 이루지 못했다.

8.15광복 77주년을 맞아 윤석열 정부는 우선 먼저 야당과 협치를 통해 국민통합을 기해야 한다. 한반도 주변 4강국과의 등거리 외교를 강화하고 남북한 당국 간의 다각적인 교류와 협력을 강화하여 남북한의 평화적 통일과 동북아의 평화를 기해야 한다. 친일잔재를 청산하고 친일반민족행위자들의 악행을 고발하여 역사의 준엄한 심판을 받게 하며, 한일 간의 국교 정상회로 위안부 문제·역사교괴서 왜곡 문제·강제노동 배상 문제·독도 영유권 문제·무역 역조 문제·도굴약탈문화재 반환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해야 한다. 코로나19 팬데믹과 우크라이나전쟁으로 야기된 복합경제 위기를 슬기롭게 잘 극복하고 국민 모두가 골고루 잘 사는 선진민주복지국가를 건설해야 한다. 국립묘지법을 개정하여 지금 국립현충원에 안장되어 있는 친일반민족행위자 69구의 시신을 다른 곳으로 이장하도록 하고, 전국에 분포해 있는 일본인 귀속재산을 완전히 환수하여 국유화해야 한다.

신상구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시인·문학평론가
신상구 충청문화역사연구소장·국학박사·시인·문학평론가

그런데 국가보훈처가 광복절 77주년을 맞이하여 윤동주 지사 · 홍범도 장군 · 장인환 의사 등 지금까지 호적이 없었던 순국선열 156분에 대한 가족관계등록부 창설을 정부 직권으로 새로 추진하고, 새로운 독립운동가를 발굴하여 예우하는가 하면, 항일독립운동가 송몽규 유해를 국내로 봉환해 국립묘지에 안장하고, 독립유공자 후손의 생활 안정을 위한 생활지원금 증액 지원은 물론, 주거, 정착 지원도 강화할 계획이어서 언론의 주목을 받고 있다.

키워드

#신상구 #기고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