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바이오헬스 미래 산업 핵심"… 공공기관 지방 이전 언급은 없어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취임 100일 기자회견 '대통령에게 듣는다'에서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윤석열 대통령은 충북의 주력 성장산업인 반도체, 바이오헬스 분야에 대해 17일 "미래 산업의 핵심이자 국가안보 자산"이라며 집중 육성할 계획을 재차 확인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취임 100일을 맞이해 서울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룸에서 가진 첫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정부는)반도체 산업의 기술 초격차를 유지하기 위해 기업, 인력, 기술, 소재·부품·장비 전반을 망라하는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특히 인재 공급 정책을 중시해 관련 대학과 대학원 정원을 확대하고 민간 협력을 강화해 반도체 핵심 전문 인재 15만 명을 육성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미래 성장동력으로 바이오헬스 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2026년까지 13조원의 기업 투자를 이끌어내는 혁신 방안을 마련했고 총 5천억원 규모의 바이오백신 펀드 조성계획을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하지만 '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강원·영남·호남·제주·충청권 시민사회단체'는 "최근 수도권 규제를 개악하고 사실상 수도권에만 혜택을 주는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 바이오헬스 산업 혁신 방안 등을 밀어붙이고 있어 실망과 분노를 금할 수 없다"며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특히 지역균형발전 국정과제는 구체적인 사업계획을 제시하기는커녕 구상단계에 머물고 추진체계조차 제대로 구축하지 못하고 있어, 지난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표를 얻기 위해 국민을 기만한 것이라는 따가운 비판과 의심까지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도 윤 대통령은 국가균형발전이나 공공기관의 추가 지방이전 계획 등에 대해 전혀 언급하지 않았다.

이에 대해 대통령실 관계자는 "이번 회견에 지역을 특정해서 발표하지는 못했지만, 새 정부가 추진하는 정책마다 지역의 정책이 다 녹여져 있다고 이해해 달라"면서 "내달부터 윤 대통령이 직접 지역민생 현장을 방문하는 계획이 예정돼 있고, 순차적으로 새 정부의 지역정책 구상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모두발언에서 향후 국정 방향 및 지난 100일의 성과를 부각하는 데 집중했다.

특히 "국정을 운영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첫째도 국민의 뜻이고 둘째도 국민의 뜻"이라며 "국민의 숨소리 하나 놓치지 않고, 한치도 국민의 뜻에 벗어나지 않도록 뜻을 잘 받들겠다"고 다짐했다.

윤 대통령은 "저부터 앞으로 더욱 분골쇄신하겠다"며 "당면한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면서 우리 경제의 성장 동력과 미래 먹거리 확보를 위해 혼신의 힘을 쏟아붓겠다"고 피력했다.

아울러 "국민 안전은 국가의 무한 책임이다. 국민께서 안심할 때까지 끝까지 챙기겠다"면서 "최근 폭우로 많은 고통과 피해를 받고 있는 국민들이 신속하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피해 지원과 복구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약속했다.

키워드

#윤석열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