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에 '반도체 경쟁력 강화법' 폐기 촉구… 23일 용산 대통령실 앞서 관련 기자회견

〔중부매일 김홍민 기자〕비수도권 시민산회단체는 18일 "윤석열 대통령이 취임 100일 기자회견에서 지역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은 것에 커다란 실망으로 깊은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강원·영남·호남·제주·충청권 시민사회단체'는 이날 자신들에 대해 "국민의 균등한 기회보장을 실현하고 국가의 균형발전 의무를 이행하도록 하기 위해 활동하고 있다"고 소개하고 이같이 비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기자회견에서 비수도권이 강력히 반대하는 수도권 규제 완화와 첨단산업 수도권 독식 지원정책을 성과로 내세웠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이날 각 정당과 비수도권 국회의원을 대상으로 수도권 규제완화와 수도권 첨단산업 지원정책인 ▷반도체 경쟁력 강화법 ▷반도체 관련 인재 양성방안 ▷산업입지 규제개선 방안 ▷반도체 초강대국 달성전략 ▷바이오헬스 산업혁신 방안 등에 대한 공식입장, 찬·반 의견, 향후 대응계획 등을 오는 25일까지 밝혀줄 것과 당대표 및 원내 대표와의 면담을 요구하는 공문을 발송했다고 전했다.

반도체 경쟁력 강화법에 대해서는 "사실상 첨단산업이 집중돼 있는 수도권에 특화단지를 지정하고 지원·투자하며 첨단산업의 수도권 독식을 가속화시키겠다는 내용"이라며 국회 상임위에서 부결시켜 폐기할 것을 요구했다.

아울러 "정부의 수도권 규제 완화와 첨단산업 수도권 독식 지원정책을 규탄하고 균형발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과 전국차원의 공동대책회의를 오는 23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진행할 계획"이라고 예고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