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찰담화징후분석시스템 구축 가동

공정거래위원회가 공공부문 입찰담합을 보다 과학적ㆍ체계적으로 감시하기 위한 공공부문 입찰담합징후분석시스템을 구축, 19일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이 시스템은 공공기관이 발주하는 입찰관련 정보를 온라인으로 전송받아 낙찰률과 참여업체수 등 입찰담합의 징후를 계량적으로 자동 분석하는 시스템이다.

시스템을 통해 공공부문 입찰담합에 대한 보다 과학적ㆍ체계적인 감시가 가능해짐에 따라 입찰담합의 방지와 함께 국가예산의 낭비를 막는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발주기관 역시 종래에 공정위에 수작업으로 입찰관련 정보를 통지했으나, 이제 전산화ㆍ자동화된 시스템 가동으로 행정부담이 크게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공정위는 향후 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해 입찰담합 근절을 위한 기본 데이터베이스로 활용할 계획이다.

현재 시스템은 조달청 전자조달시스템(G2B)에 등록된 대규모 입찰(50억원 이상의 공사, 25억원 이상의 물품 및 용역 입찰) 관련 정보를 분석 대상으로 하고 있다.

공정위는 입찰정보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직권조사의 단서로 활용해 입찰담합 적발확률을 높이는 동시에 정보분석에 소요되는 행정비용을 절감하는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한편 2004년 기준 공공부문의 구매 규모는 77조원으로 전체 재정규모의 44.5%에 해당하며 공공부문 건설공사 계약액은 32조원으로 국내 전체 건설공사 계약액 84조원의 38.4%에 이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