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창업·벤처교육 1번지' 청년고용 허브 역할 톡톡

편집자

호서대학교(총장 강일구)는 '벤처 정신으로 앞서가는 세계 수준의 대학'이라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이 비전은 산학협력과 벤처기업의 지속적 육성과 벤처 정신을 가진 사회공헌형 인재 육성을 통하여 구체적으로 실현되고 있다.

호서대는 올해 건학 45주년으로 입학정원이 2,881명이며 대전, 충청지역 사립대학 중에서 재학생 규모가 가장 큰 대학으로 네 개의 특성화된 캠퍼스(아산, 천안, 당진, 서울)를 조성 운영하고 있으며, 53개 모집단위, 총 62개의 세분화된 전공(트랙)으로 심화 교육을 통해 학생들의 다양한 학습 요구를 충족하고 있다. 

 

〔중부매일 문영호 기자 〕호서대학교는 3주기 대학기본역량진단 평가(2022∼2024년)에서 일반재정지원대학으로 선정됐다.

또 지역혁신 창업생태계의 거점이 되는 창업중심대학(2022년 375억 원/중소벤처기업부)을 시작으로 LINC3.0사업(2022~2027년 240억 원/교육부), 대학혁신지원사업(2019~2022년 143.4억 원/교육부), SW중심대학사업(2019~2022년 108.6억 원/교육부), 대학평생교육체제지원사업(2022년 76.9억 원), 예비창업패키지(2021~2023년 80.7억 원), 데이터사이언스 융합인재 양성 컨소시엄 사업(2022~2026년 350억 원/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다양한 사업에 선정되어 명문사립대의 위치를 지켜가고 있다.

특히 2021년 대학혁신지원사업 성과평가 결과 최우수(A등급)로 선정되어 학생들을 위한 교육환경 개선 및 다양한 비교과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할 수 있게 되었다.

호서대는 장학혜택도 다양하다.
 

NSLB in Hoseo

호서대가 인재양성을 위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는 바로 NSLB다. NSLB(No Student Left Behind)는 한 사람의 백 걸음보다 백 사람이 내딛는 큰 한 걸음에 보다 큰 가치를 두고, 호서대에 속한 어떤 학생도 뒤처지지 않게 하겠다는 의지를 담은 표현이다. 이를 위해 모든 학생이 자신의 고유한 잠재력을 실현하도록 하는 학생 맞춤형 역량증진 프로그램인 NSLB는 학생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서 출발한다.

호서대 '맞춤형 학습지원 프로그램'은 전교생을 대상으로 하는 비교과 프로그램으로 1학년부터 4학년까지 단계에 맞춰 다양한 검사와 설문에 참여한다.
 

선후배가 함께하는 '리본(RE:born) 학습공동체' 눈길

호서인들은 입학 후 졸업 때까지 학문적, 정서적, 사회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

먼저 더:함교양대학을 중심으로 학생 스스로 적성을 탐색하고, 미래관을 형성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지원하고 있다. 선·후배가 그룹을 이뤄 공부하는 '리본(RE:born) 학습공동체'는 학생들의 학문적 유대감과 소속감을 높이면서 학력 증진과 자기 계발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

 

다양한 취업 지원

직업적성 흥미검사, 진로·취업 정보, 취업 전략 캠프 등 체계적인 취업 교육도 제공하고 있다. 그 결과 취업 지원 역량이 우수한 대학과 연계해 청년층을 대상으로 종합적인 취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대학일자리센터사업(2017~2022년 30억/고용노동부)에 선정, 충청권 특히 천안·아산지역의 취창업 거점대학으로서 지역 내 기업 인력수요와 우수 인재들을 연결하는 '청년고용의 허브'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예비창업자의 교육부터 투자유치 지원까지

예비창업패키지는 기술혁신 창업 아이템을 보유한 예비창업자 원활한 창업 사업화를 위해 사업화 자금지원뿐만 아니라 멘토링, 창업 교육지원, 판로 연계, 글로벌 진출 등 통한 성공적인 창업 기회를 제공하는 중소벤처기업부 지원사업으로 청년·중장년 예비창업자에게 1인당 최대 1억 원을 지원한다. 호서대 창업지원단은 예비창업자에게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 벤처기업 인증 교육, 시장성 검증, 제품 및 기업홍보, 글로벌 마케팅 및 수출, 기관보유 인프라, 투자유치 지원 등을 통해 창업 성과 극대화를 추진하고 있다.

 

모든 학과에 해외 체험학습 지원, 모든 학생 AI & SW 교육

호서대는 협약이 체결된 해외 유수 대학, 국제협력원 글로벌 네트워크를 활용해 자신의 전공 분야에서 학생 스스로 학습공동체를 구성하고 해외 체험학습을 진행하는 창의 학습공동체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호서대 이종원 부총장은 "봄에는 벚꽃, 가을에는 단풍이 물들면서 아름다운 풍경이 호서의 캠퍼스에 펼쳐진다. 또, 교내에 크고 작은 호수들이 있어서 캠퍼스를 거닐 때 기분이 정말 좋아진다. 우리 대학에는 소소한 축제가 다양하게 열리고 특별한 날이 아니더라도 단과대학 또는 동아리에서 부스를 운영하고 공연을 하기도 한다. 즐길 거리가 넘치는 대학생활을 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우리 학교의 교훈은 '할 수 있다, 하면 된다'입니다. 이 정신을 마음에 새기고 늘 도전하는 자세로 전진하며 좋은 결과를 맞이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인터뷰] 이종원 부총장 

이종원 부총장은 "이를 위해 아산캠퍼스에는 대학본부와 인문사회대학의 항공서비스학과와 생명보건대학, 공과대학, AI융합대학, 예체능대학이 천안캠퍼스에는 인문사회대학, 경영대학, 예체능대학의 음악계열 학과가 산학융합캠퍼스에는 공과대학의 3개 학과가 있다" 며 "서울 서초동에 소재한 서울캠퍼스에는 벤처대학원과 글로벌창업대학원이 있어 각각 특성화되고 쾌적한 환경에서 최고의 시설로 교육과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이부총장은 호서대학교는 학.연.산 협동 체제를 구축하여 벤처에 앞서간다" 며 "대학의 설립정신을 구체적으로 구현하기 위해 벤처정신을 가진 인재를 육성하고 있다"고 했다..

이종원 부총잔은 "벤처정신은 새로운 시대가 요구하는 창조정신이자 도전정신이다" 면서 "어려움을 극복하고 성공시키는 젊은 정신, 꿈을 현실화시키기 위해 도전하는 학생에게 최상의 조건을 갖춘 대학, 호서의 야망과 자신감을 찾아볼수 있는 호서대학교는 미래에 대한 꿈과 의욕이 넘치고 있다 "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