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eㆍClean 계약제’ 시행

충남교육청은 전자계약을 통한 투명성 확보 및 계약민원의 맞춤형 고품질 서비스 제공을 위한 ‘OneㆍClean 계약제’를 도입한다.

도교육청은 지난 2001년도에 전자입찰 제도를 도입해 입찰과정만을 전자입찰로 처리했으나, 올해부터는 나라장터(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 G2B)를 이용한 전자계약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 제도는 기존 대면계약과는 달리 계약에 필요한 전 과정이 인터넷으로 처리돼 계약의 투명성을 제고하는 한편, 업체로서는 정부수입인지 세액을 면제받을 수 있다.

또 계약을 위해 기관을 방문하는데 소요되는 시간과 교통비 등의 불편 부담을 해소할 수 있어 계약민원의 고품질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전자계약은 금년 6월까지 도교육청의 시범운영을 거쳐 7월부터는 직속기관, 행정기관 등 산하기관을 대상으로 전면 시행할 예정이다.

전자계약이 성공적으로 정착될 경우 도교육청의 경우 연간 300여건에 달하는 각종 계약을 위해 도내 각 시ㆍ군 등에서 교육청 방문에 따른 업체의 불편을 해소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1천만원 이상의 공사ㆍ물품ㆍ용역의 수의계약 내역에 대해서는 월별로 계약내역을 홈페이지에 1년간 공개함으로써 계약의 투명성을 확보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