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소상공인 글로벌 경쟁력 강화·인력난 해소 올인"

편집자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청장 배창우, 이하 충남중기청)은 충남 경제의 활력을 돕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창업·벤처기업의 든든한 동반자로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역경제가 큰 위기를 맞은 것은 물론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도 큰 타격을 입었다. 충남의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에 대한 보호와 지원 등을 위한 어떤 지원책을 펴고 있는지 배창우 청장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다.

 

배창우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보호·지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황진현
배창우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장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보호·지원을 위한 다양한 지원책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황진현

[중부매일 황진현 기자] 충남중기청은 충남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의 오랜 염원을 담아 기존 대전·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 충남사무소에서 2020년 3월 31일에 지방중기청으로 승격·개청했다.

배 청장은 지난해 6월에 세 번째 충남중기청장으로 부임했다. 배 청장은 중소기업 정책 분야에서 주로 벤처기업, 소상공인 지원을 맡아온 만큼 지역 내 어려움을 극복하는데 일조하라는 의미로 생각하고 최선을 다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는 중소기업의 수출역량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원사업을 펼치고 있다. 먼저 수출지원기반활용사업(수출바우처사업)이다. 수출바우처사업은 기업들이 수출을 준비하는데 필요한 외국어 카탈로그 제작, 해외 인허가 취득, 글로벌 지식재산권 등록,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등의 수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수출 규모에 따라 기업당 3천만 원에서 1억 2천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또한 해외규격인증획득지원사업은 수입국에서 의무적으로 요구해 비관세 무역 장벽으로 작용하는 인증을 획득하는 비용을 최대 1억 원 한도로 지원한다.

그 밖에도 수출 성공 가능성이 높은 중소기업을 수출 규모에 따라 수출유망중소기업과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지정해 수출지원기관의 지원사업 참여시 우대와 금융권의 금리·융자한도 우대 지원을 통해 글로벌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다.

나아가 충남중기청은 수출기업 현장밀착 코칭서비스를 통해 수출초보기업들이 필요로 하는 수출정보를 제공하고 수출 실무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애로 해소를 실시간으로 지원한다. 또 수출전문가 양성과정, FTA 활용교육, 해외지역 전문교육 등 다양한 교육을 연중 수시 실시해 충남지역 중소기업 종사자의 수출업무능력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농공단지 내 중소기업을 돕기 위한 지원책도 펼치고 있다.

충남지역에는 전국 476개 농공단지 중 가장 많은 93개(19.5%)가 위치함에도 일반산업단지에 비해 농공단지에 상대적으로 관심이 부족한 것 같다는 게 배 청장의 설명이다.

이에 배 청장은 부임 이후 실질적인 현장 소통을 위해 지난해 8월부터 '100! 충남중기청이 간다'를 추진해 충남 농공단지 입주업체를 포함한 현장 방문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백석·득산·월미·구항농공단지 등을 방문해 현장의 이야기를 청취하고 해결책을 함께 모색했다. 아울러 '농공단지 명칭 변경' 등 제도 개선이 필요한 건의사항은 관계 부처에 적극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현장에서는 특히 인구감소, 코로나19로 인한 외국인력 수급 제한, 청년들의 중소제조업 취업 기피 현상 등으로 중소기업 인력 문제가 매우 심각하다는 의견을 많이 듣는다고 한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일정 기간 동일 사업장에서 근무한 경우 출국·재입국 없이 국내에 최대 10년까지 체류하며 일할 수 있도록 하는 E-9 외국인력 장기근속 특례 신설, 50인 미만 제조업 사업장 총 고용허용인원 상향(20%) 등 적극적인 대책을 발표하고 있다. 충남중기청도 지난해 온라인 채용박람회를 추진했고 올해에도 지자체 등과 소통하며 인력 거버넌스 확대 등을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할 예정이다.지난 3년간의 코로나19 이후에도 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와 3고(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으로 경제 상황이 악화되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설상가상으로 올해에도 경기 둔화가 예상돼 전망이 밝지 않다.

중기부는 그간 소상공인 손실보상에 대한 법적 근거를 마련한 이후 지금까지 8조 원에 가까운 손실보상금과 역대 최대 규모인 23조 원의 손실보전금을 지급했으며 금융과 판로 등 다양한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또한 충남지역에는 충남 테크노파크, 충남창조경제혁신센터,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충남지역본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대전충청지역본부 등 많은 지원기관이 자리 잡고 있으며 충남벤처협회, 충남중소기업연합회, 충남소상공인연합회 등 다양한 민간 경제주체들이 지역경제 위기 극복과 발전을 위해 힘쓰고 있다.

배창우 청장은 "충남도를 비롯한 지자체 및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하고 중소기업 지원협의회 등을 통해 '충남기업 Friendship Valley'를 구축해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지원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충남중기청,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 위한 사업 시동 

충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이 올해 중소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한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먼저 중소기업계의 오랜 바람이었던 '납품대금 연동제'가 도입됐다. 납품대금 연동제는 지난해 12월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개정에 따라 위탁기업이 수탁기업에 물품 등의 제조·공사·가공·수리·용역 등을 위탁할 때 납품대금 연동에 관한 사항을 약정서에 의무적으로 기재해 납품대금을 조정·지급하도록 하는 제도다. 

중기부에서도 올해 2월 초, 공정거래 문화 정착을 위한 '납품대금 연동제 로드쇼'를 개최하는 등 시행을 알리는 데에 힘쓰고 있으며 충남중기청에서도 10월 본격 시행 전까지 납품대금 연동제의 현장 홍보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다음으로는 '스마트공장 보급·확산사업' 추진이다. 이 사업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대비해 제품설계·생산공정 개선 등을 위해 첨단기술을 적용한 스마트공장 솔루션 구축을 지원하고 있다. 중기부에서는 지난해 3천663억 원을 투입해 5천개 이상의 스마트공장을 구축했고 누적 3만 개의 스마트공장을 보급하는 성과를 거뒀다. 

올해는 스마트공장 고도화 등에 예산을 집중해 K-스마트등대공장, 충남형 스마트 시범공장, 로봇활용 제조공장을 지원하고 충남 중소기업이 모범사례로 활용해 자발적으로 첨단 제조공장을 구축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2020년 산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스마트공장 구축 이후 생산성 28.5%, 품질 42.5%, 매출액 7.4%, 납기 준수 16.4% 향상 등 기업 경쟁력이 대폭 높아졌다고 한다. 이는 일자리 질 향상에도 기여해 스마트공장 도입 기업은 평균 2.6명의 고용이 증가하고 산업재해는 6.2% 감소하는 효과를 거뒀다. 

이렇듯 스마트공장은 근무환경 개선을 통해 청년층의 중소기업 취업 기피 현상을 완화하고 공정 자동화로 인구 절벽 시대의 중소기업 인력난 해소에도 기여할 수 있는 좋은 대안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지역 경제를 이끌 '지역혁신 선도기업' 사업도 추진한다. 중기부는 지난해 지역 주력산업 생태계를 견인할 우수한 혁신 역량과 성장 가능성을 갖춘 비수도권 100개 사를 '지역혁신 선도기업'으로 선정했다. 충남지역에서는 지역의 주력산업인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와 2차 전지, 자동차 등에 관련된 7개 사가 선정됐다. 이들 기업에는 최대 6년간 20억 원 이내의 기술개발(R&D) 지원, 정책자금 우대 등과 함께 기술보증비율 상향 및 보증료율 감면, 판로·인력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또한 지역별 자율 육성 프로그램 발굴과 선도기업 관리자 지정 및 우수사례 홍보 등도 지원된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