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만 살짝 바꿔도 편안~~

쌀쌀한 겨울바람 사이로 싱그러운 봄기운이 느껴지는 2월말. 계절보다 앞서 있는 여인들의 춘심(春心)을 달래기 위해 보기에도 좋고 정신건강에도 좋은 풍수 실내 인테리어 방법을 소개한다. 추운 겨울이 지나고 맞이하는 생기 도는 화사한 느낌은 봄에 가장 잘 어울리는 중요 포인트. 산뜻하면서도 따뜻한 느낌을 갖는 편안하고 아늑한 공간을 위한 인테리어 전문가들의 제안을 모아봤다.

▶풍수와 인테리어
풍수란 사람이 살아가는 환경, 즉 작게는 주거환경, 업무환경 등을 말하며 크게는 개인이 살고 있는 주거지역 전체, 즉 동네와 회사주변까지를 뜻한다. 풍수학적으로 주거의 개념이란 개인이 업무외의 환경에서 살아가는 곳을 말하는데 인간의 하루중 수면과 비슷한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쉽게 이사를 한다거나 주거를 정해서는 안된다.
즉 하루 중 며칠정도는 밤에 충분히 수면을 취하지 못해도 살아 갈 수 있지만 몇 개월 또는 일 년 이상 지속되면 문제가 될 수 있다. 즉 이와 같이 주거의 개념이란 수면과 같은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업무능력 및 사회활동의 잠재적 에너지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음식, 운동, 여가등도 중요하지만 그중에서 주거의 중요성이 가장 크다 하겠다.
인테리어를 하는데 유의해야 할 사항은 이것저것 많지만, 그 중에서도 집안의 기를 원활하게 흐르도록 도와주고 나쁜 기를 막아준다는 풍수지리 인테리어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현관
현관은 사람과 함께 운기가 드나드는 출입문이다. 따라서 남동쪽, 동쪽, 남쪽, 북서쪽 방위에 있는 것이 좋다. 젊은 부부라면 동쪽 현관이 가장 좋다. 바닥은 빨간 계통의 타일을 이용한 것이 좋으며 회색이나 검은색은 피한다. 거울은 흰색 테두리에 긴 것을 들여와서 오른쪽 방향으로 거는 것이 좋다. 붉은색이나 파란색으로 포인트를 준 흰색 매트를 깔아주면 전체적으로 운이 상승한다.

▶거실
거실에 유리 테이블은 좋지 않다. 대리석등 석재 테이블은 젊은 사람에겐 좋지 않다. 유리 테이블은 노력해서 힘차게 살아가려는 의욕을 빼앗기 때문에 목재 테이블이 좋다. 또 나뭇결이 살아 있는 테이블에 천을 씌우는 것은 좋지 않으며 방의 넓이에 비해 소파가 큰 것은 피한다. 이태리제같이 비싼 소파도 쓰지 않는 것이 좋다. 주객이 거꾸로 되어 운기가 달아나기 때문이다. 거실에 그림을 통일감 없이 여러 개 거는 것도 삼가야 하며 포스터를 붙이는 것을 삼간다. 거실에 관엽식물 한 그루도 없으면 집의 운기가 멎기 쉬우므로 장만하는 것이 좋으며 식물이 마르면 좋지 않으므로 꾸준히 관리해야 한다.

▶침실
기가 풍부해지려면 아침 해가 뜰때 기를 받을 수 있는 동쪽에 침실을 꾸미는 것이 좋다. 침대는 헤드가 없는 것이 좋으며 이불은 흰색, 연한 청색이 좋다.
침실의 커튼은 흰색, 빨강, 보라 등이 들어 있는 줄무늬가 기운을 상승시켜주는 효과가 있다. 침실을 장식하는 그림은 어린 아이나 악기가 있는 그림이 좋고 화려한 꽃을 꽃병에 담아두는 것도 기의 흐름을 좋게 하는 방법이다.
금실이 좋아지려면 안정과 건강을 뜻하는 푸른색의 침구를 사용한다. 침대 아래쪽에 녹색식물을 놓아두는 것도 금실이 좋아지는 방법으로 벤치 등에 올려 둔다. 머리맡에 부부가 함께 고른 스탠드를 놓고 생활하면 서로 신뢰하는 기운이 증가된다.
침실은 화려한 무드보다는 차분한 분위기를 조성하고 침실 조명은 샹들리에 등 간접조명으로 하면 무드는 있지만 기분만 들뜰 뿐 오히려 활기는 떨어진다. 침실에 간접 조명을 쓸 경우엔 반드시 어느 한 곳에 다운라이트나 스포트라이트 등 강한 빛이 나오는 곳이 있어야 한다.

▶주방
시스템키친은 ㅡ자형보다 ㄱ자형이 좋고, 주방의 나무 기운이 운기를 부른다. 비용이 좀 부담스럽지만 부엌은 시스템키친이 운기를 부른다. 특히 주부에게 주방은 대단히 중요한 곳이므로 예산이 허락하는 한도 내에서는 쓰기 편하고 운기도 부르는 시스템키친을 설치하면 좋다. 나무의 기운을 주방에 채우면 인간관계도 좋아지고 가족의 건강과 화목에도 좋다. 주방에서 일하면서 음악을 들을 땐 음악기구를 등 뒤에 두도록 한다. 시계는 주방의 필수품. 환풍기가 낡고 더러우면 깨끗이 청소하거나 새 것으로 바꾸는 게 좋으며 부엌에 햇살이 들면 운기에 좋다.

▶아이방
아이의 방에는 꽃무늬 커튼을 걸어 주자. 핑크색 소품들이 방안에 좋은 기를 흐르게 만들어 주어 아이의 기분이 좋아지고 건강에도 도움이 된다. 특히 건강이 좋지 않은 아이의 방은 밝고 화려한 핑크색이나 주홍색, 베이지색을 주로 사용해 꾸미는 것이 좋다. 벽에는 풍경화를 걸어두는 것이 좋으며 침대 옆에 흰색 꽃이나 핑크색 소품을 장식하는 것도 기의 흐름이 좋아진다.
주의가 산만해서 학습능력이 떨어지는 아이라면 흰색 가구를 놓아준다. 붉은색도 무난하며 책상 옆에는 활동적인 느낌의 액자를 걸고 작은 화분을 하나 정도 놓아둔다. 패브릭은 하늘색이나 그린색이 좋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