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문대, 제1회 한국어전공 석사논문발표회

선문대학교 한국어교육원(원장 최주열)은 18일 오전 10시 선문대 본관 6층 국제회의실에서 ‘제1회 전국 한국어교육 전공 석사논문 발표회’를 개최한다.

국제한국어교육학회, 국립국어원, 한국어세계화재단, 선문대학교 교육대학원 후원으로 이루어지는 이번 행사에선 ‘전국 한국어교육전공 대학원생 연구회’ 발족을 위한 간담회도 갖는다.

이번 발표회에서는 경희대, 고려대, 부산외대, 상명대, 서울대, 선문대, 연세대, 이화여대, 한국외대, 한양대에서 추천받은 12편의 석사 논문이 발표될 예정이다.

이제까지 여러 대학의 대학원에서 석사들이 적지 않게 배출되고 있는데도 논문 발표의 장은 거의 없는 것이 현실이었는데 이번 석사논문 발표회를 계기로 한국어교육 관련 발표의 장이 여러 대학을 통해 지속적으로 마련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이번에 결성될 전국 한국어교육전공 대학원생 연구회는 전국 한국어 교육 전공 대학원 석사 과정 재학생과 졸업생들을 온라인과 오프라인으로 연결해 각 대학에서 발표되는 석사 논문은 물론 한국어 교육 관련 자료들을 자유롭게 공유할 수 있고 추후 대학원생들의 소논문 사이버 학술지를 담아내는 사이트의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어 교육원 관계자는 “한국어교육 발전의 토대가 될 대학원생들의 연구모임은 향후 정부의 유관 기관이나 기업체, 대학 등에서 모임의 활성화를 위한 관심과 후원이 필요하다”며“전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한류열풍을 국익과 연결시키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나 국가적 차원에서의 한국학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방침이 강구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부매일 - 충청권 대표 뉴스 플랫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